Logger Script
22,223
상품목록
main thumb
따뜻한하루

감자와 두부를 넣은 채소 강된장 & 강된장 비빔밥

저는 된장 요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여러 가지 된장 요리 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강된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양파, 감자, 버섯, 호박 등 채소를 넉넉히 넣고, 두부까지 넣어 만드는 영양만점 "채소 강된장"인데요, 심심하게 만들어 쌈을 쌀 때 쌈장 대신 이 강된장을 듬뿍 넣어 먹거나
밥 위에 올려 슥슥 비벼서 한그릇 요리로 딱 좋은 "강된장 비빔밥"을 먹으면 없던 입맛도 다시 살아난답니다.

(요리를 하기 전에 모든 채소는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카레나 짜장을 만들 때보다 훨씬 더 작게~~!!^^)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양파를 센 불에 살짝 볶는다.
감자도 양파와 같은 모양으로 썰어 준비한 다음, 팬에 넣고 겉면이 익을 때까지 볶는다.
양파와 감자를 볶은 팬에 물 1컵과 잔멸치 1/2컵을 넣고 불을 중불로 줄인 후 뚜껑을 덮은 상태로 끓인다.
(잔멸치가 없는 경우, 큰 멸치를 잘게 다져서 쓰면 됩니다.^^)
양파와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된장 3큰술, 고추장 1/2큰술, 올리고당 3큰술을 넣고 잘 풀어준 다음, 끓인다.
감자가 완전히 익으면 잘게 썬 호박, 표고버섯, 청양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한번 더 끓인다.
(표고버섯이 없는 경우, 다른 버섯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두부는 칼등으로 밀어서 물기를 빼가며 으깨 준비한 후에 (5)에 넣고 뒤적이며 볶아주듯 끓인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쉽게 상하니 절대 건너뛰면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들기름(or 참기름) 2~3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가며 한번 더 볶은 후, 뜸을 들이듯 불을 아주 약하게 줄여 2~3분 정도 끓이다 불을 끈다.
완성~!!
(잘 식힌 후 용기에 옮겨 담아 냉장보관하세요.^^)
적은 양의 된장에 각종 채소와 두부를 넣어 만든 강된장이라 일반적으로 먹는 강된장에 비해 심심한데요, 저희 집에서는 이렇게 만들어서 냉장고에 보관해놓고 일주일 정도 먹어요.
쌈밥 먹을 때 쌈장 대신 넣어서 먹기도 하고, 사진에서처럼 밥이랑 비벼서 "강된장비빔밥"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사계절 내내 먹어도 절대 안 질리는 마법의 음식이에요.
건강에도 좋은 영양만점 메뉴이기도 하고요~!^^
저는 채소가 씹히는 맛이 좋아서 전부 주사위 모양으로 썰었지만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잘게 다져서 넣어도 돼요.^^
팁-주의사항
1. 요리를 하기 전에 모든 채소는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카레나 짜장을 만들 때보다 훨씬 더 작게~~!!^^
2. 제가 만든 "채소 강된장"은 싱겁고, 채소와 두부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쉽게 상할 수 있으니 반드시 식혀서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냉장보관 시 최장 일주일까지 보관 가능)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6-08-05 수정일 : 2016-08-0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11

진선미^_^ 2017-12-22 14:44:48

실수로 고추장을 3큰술을 넣어서 ㅠㅠ 고추장 맛이 강하긴 했지만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남편도 건강해 지는거 같다며, 오이무침과 함께 넘넘 잘 먹더니 25,000원짜리 음식 같다고 하네요 ㅋㅋㅋㅋ 

샘비 2018-06-28 22:01:52

알려주신데로 그대로 했는데. 딸이 너무너무 맛있고 건강해지는. 음식이라고 무척 맜있어 합니다~ 정리를 너무 잘 해주셔서 요리 못하는 저에게 아주  

열씸갱 2020-04-03 22:09:32

강된장 매번 실패하다 처음으로 성공했어요~^^ 집에 남은 상추랑 반숙해서 비벼먹으니 완죤 꿀맛요~^^ 좋은 레시피 감사요~^^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