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9,015
상품목록
main thumb
쎄씨

안심하고 먹는 홈 메이드 짜지않은 저염 오징어젓갈 만드는 법

밥 도둑인 오징어젓갈~
입맛 돋우어 주는 짜지 않은 저염 오징어젓갈이에요.
사서 먹는 건 넘 짜서 먹기 불편하기도 하고 안심하고 먹기도 그렇고 해서 오징어를 조금씩 사다가 오징어젓갈을 담아 먹고 있어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중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오징어젓갈은 6~8월인 제철 오징어로 담그는 것이 가장 맛있긴 하지만
집에서 만들어 저장하려면 그 또한 어렵기도 하잖아요.
조금씩 담아 그때그때 만드는 게 좋아요.
* 오징어 몸통은 반으로 갈라 내장을 떼어내고 다리는 주물주물 비비고 흩어내려 빨판을 제거해주세요.
* 오징어 눈과 입도 제거해주세요.
* 오징어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은 후 체반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보관 용기에 오징어를 넣고 청주를 뿌려주고 천일염을 켜켜이 골고루 뿌려 서늘한 곳에서 하루 동안 숙성시켜주세요.
* 오징어 → 청주 → 천일염 → 오징어 → 청주 → 천일염 순으로 차곡차곡 올려주시면 되어요.
하루 동안 숙성된 오징어를 찬물에 여러 번 씻어준 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될 수 있는 대로 물기를 완전히 없애주는 게 좋아요.
* 무는 폭 1cm, 3cm 길이로 납작하게 썰어주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주세요.
* 분량의 양념 재료도 준비해주세요.
* 물기가 완전히 빠진 오징어를 3cm 정도 길이로 가늘게 채 썰어주세요.
* 전 3cm 길이가 먹기에 적당하더라구요~ 오징어 3개는 채 썰고 나머지 1개는 잘게 다졌답니다.
* 볼에 물엿, 고운 고춧가루, 다진 마늘, 깨소금을 넣고 섞어주세요.
* 고춧가루 양은 조절하실 수 있고, 될 수 있으면 고운 고춧가루를 사용하세요.
* 보통 고춧가루로 사용하시면 오징어젓갈이 좀 거칠어요
* 양념이 완성되면 조금 따로 덜어 놓아주세요. 요건 비빔 오징어젓갈에 사용할 거예요
양념이 고루 잘 섞어지면 무와 편으로 썬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주세요.
무가 색이 나고 잘 버무려지면 오징어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주고
참기름 1t를 넣어 버무려주면 완성.
다진 오징어에 덜어 두었던 양념을 넣고 참기름 1t를 넣어주고 조물조물 버무려 주면 비벼먹는 비빔 오징어젓갈이 완성이에요.
* 이렇게 담은 오징어젓갈은 소독된 용기에 담아 1주일 숙성기간을 거친 후 드시면 되어요.
보통 일반적인 오징어젓갈은 소금에 10일 이상을 절여서 만들기에 시간도 걸리고 염도가 높아요.
소금의 양이 많긴 많더라구요~
집에서 조금씩 만들어 먹을 때 그리 오래 절이지 않고 짜지 않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좋아요.
막 만든 오징어젓갈에 청양고추와 대파를 다져 넣고 참기름을 넣어 무쳐봤어요~
숙성기간이 끝나고 나면 먹을 만큼 덜어서 오징어무침을 하면 맛나게 드실 수 있답니다
팁-주의사항
* 담은 오징어젓갈은 소독된 용기에 담아 1주일 숙성기간을 거친 후 드시면 되어요.
* 숙성을 거친 젓갈은 보관할 때 용기 뚜껑을 꼭 잘 덮고 용기를 거꾸로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고 골마지 끼는 걸 막을 수 있어요.
* 저염 오징어젓갈이라서 오래 보관이 어려우니 조금씩 만들어 드시는게 좋답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6-03-09 수정일 : 2016-03-0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