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은 깨끗이 씻어 잠길 정도의 물과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한번 끓여 주세요~ 찬물에 헹군 후 물기 빼고, 냄비도 헹궈 주시구요~ 월계수잎과 통후추 없으면 양파껍질이나 양파 넣어서 같이 끓이셔도 됩니다.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준비하세요~ 볼에 섞어도 되지만 냄비에 바로 섞으시면 설거지거리 줄일 수 있답니다~
삶아 놓은 닭을 양념에 버무리세요~ 시간 넉넉하시면 30분 정도 재워 뒀다 끓이시면 좀 더 맛있습니다.
감자는 껍질 벗겨 반 잘라 놓고, 양파는 굵게 채썰고, 대파는 굵게 어슷썰기, 청양고추, 홍고추도 어슷썰어 준비하세요~ 깻잎단은 굵은 줄기만 잘라내고 반 잘라서 준비하시구요~ 깻잎단 없으면 일반 깻잎 넉넉히 넣으시면 됩니다.
닭을 재운 냄비에 물 3컵을 넣고 감자를 함께 넣어 끓여 주세요~ 불에 올리자마자부터 약 15분간 끓여주세요.
양파채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감자와 닭이 익을 때까지 끓여 주세요~ 거의 다 익으면 모자른 간은 소금으로 하시구요.
대파와 깻잎단을 넣어 한소끔 끓여내면 끝입니다.
국물을 걸쭉하게 만들어 먹는 닭볶음탕도 맛나지만 요렇게 찌개 대용으로 국물을 조금 더 넉넉히 넣어서 드셔도 아주 맛있답니다. 걸쭉한 닭볶음탕을 할 땐 굴소스를 약간 넣으면 감칠맛이 나구요~ 요렇게 매운탕으로 국물을 넉넉하게 만들 땐 국간장과 액젓을 넣으면 감칠맛과 함께 텁텁함은 덜 하고 깔끔한 맛이 난답니다. 글고, 마트서 파는 고추장보단 집 고추장이 잘 어울리구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