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95,076
상품목록
main thumb
짱구맘

매콤한 코다리 조림

살 전혀 안부서지고 양념이 쏙 배어서 쫄깃하고 매콤하니 넘 맛나는 매콤한 코다리조림입니다.
4인분 60분 이내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코다리는 지느러미, 꼬리를 떼어내고 머리를 잘라 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3~4등분 잘라 준비하세요.
코다리가 거의 냉동 상태로 판매되고 있지요? 살짝만 해동된 상태에서 손질해야 쉽구요. 겨울엔 배란다에 하루정도 꾸덕하게 말려서 사용하면 훨씬 맛있어요. 전 머리를 완전히 잘라내진 않고 눈 바로 뒷쪽에서 잘랐네요~ 머리 윗쪽에도 살이 제법 많고 그 살이 또 맛있더라구요.
코다리는 명태를 꾸덕하게 말린 것이라 담백한 생선이지만 혹시나 냄새가 걱정이라면 청주나 소주를 좀 뿌려 두세요. 동태탕도 잘못 끓이면 냄새나는 경우가 많거든요. 동태 토막내서 소주를 뿌려 잠시 재웠다 사용하면 냄새 걱정은 거의 없더라구요.
냄비에 코다리대가리, 대파, 마늘, 물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 끓어 오르면 약불로 줄여 1/2컵정도 분량이 나오도록 뭉근히 끓여 주세요.
냄비에 육수 1/2컵과 양념재료를 섞어 한소끔 끓여 주세요.
코다리와 양파, 대파, 고추를 모두 넣어 한소끔 더 끓인 후 약불로 줄여 뭉근히 국물이 자작할 때까지 조린 다음, 참기름을 약간 넣어 섞으면 완성. 한소끔 끓어 오를 때 청주를 약간 넣으면 잡내를 잡을 수 있답니다.
대파와 고추는 맨 나중에 넣어도 좋지만 같이 넣어 조리면 단맛과 매콤한 맛이 우러나와 좀 더 맛있어지는거 같아요.

등록일 : 2010-06-23 수정일 : 2015-08-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요리 후기 1

행복한 전진~* 2015-12-03 21:52:07

어쨌든~~맛나게 잘~먹었네용^^/ 

댓글 2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