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쌀은 물에 30분정도 불려 1컵반정도를 준비하고, 쌀 1컵정도를 물에 불리면 약 1컵반정도 나올겁니다. 남은 찬밥(2공기)으로 만들면 더 간편하고 좋아요.
새우살(5마리), 오징어(1/4마리)는 잘게 다져 청주(0.5), 소금, 후춧가루(약간)으로 간하고, 양파(1/2개), 당근(1/5개), 느타리버섯(1/2줌), 대파(1/4뿌리)는 잘게 다지고, 새우살과 오징어, 느타리버섯은 선택사항입니다. 있으면 넣고 없으면 안넣어도 되어요. 굳이 위 재료들이 아니라 집에 있는 다른 채소들을 잘게 다져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이제 달군냄비에 참기름(1)을 두르고, 다진마늘(0.5)을 살짝 볶아 향을 낸 뒤, 불린쌀(1컵반)을 넣고 겉이 투명해지도록 약 30초간 살짝 볶아줍니다.
대파를 제외한 잘게 썰은 모든 재료들을 넣어 1~2분간 볶고
물(4~5컵)을 부어 센불로 올리고, 물을 넣어도 되지만 멸치다시마육수를 넣으면 더 맛이 좋습니다. 특히 해물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육수를 만들어서 넣어주세요.
물이 팔팔 끓으면 뚜껑을 덮어 20~30분간 약한불에서 쌀이 퍼지도록 푹 끓이고, 수시로 봐가면서 저어줘야 밑이 타지 않습니다. 30분정도 약한불에서 끓인 후 물이 너무 없다 싶으면 1/2컵이나 1컵정도를 더 부어 살짝 끓여주심 되어요.
어느정도 쌀이 퍼지면 국간장(1)을 넣어 섞고,
마지막으로 잘게썰은 대파를 넣고 살짝 끓인 뒤,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해 마무리.저는 집에 있는 채소들로다가 만들어 먹어요. 굳이 없는 재료를 사는것보단 집에 굴러댕기는 채소들을 잘게 썰어서 만들면 좋지요. 오징어와 새우살을 넣으니 더 씹는맛이 좋더라구요.
멸치다시마육수 만들기. 재료는 국물용 멸치 8마리, 다시마 10cm 1장, 물 6컵, 청주 1
1. 물(6컵)에 국물용 멸치, 다시마를 넣어 끓이고
2. 물이 팔팔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3. 5분정도 더 끓인 뒤 멸치를 건져내고 청주(1)를 넣고 1분정도 더 끓여 마무리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