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8,370
1분요리뚝딱이형
고깃집 된장찌개
된장찌개라고 해서 다 똑같은 맛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야. 무조건 짜고 자극적으로만 끓이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비법을 갖고 끓여야 맛있는 된장찌개가 된단다. 흔히 '고깃집 된장찌개'라고 불리는 밖에서 사 먹는 특유의 감칠맛 가득하고 묵직함이 감도는 된장찌개를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레시피야.
뚝배기에 식용유, 된장, 쌈장, 고추장을 넣고 약불에서 눌어붙지 않게 저어가며 살살 볶는다.
물을 붓고 강불에서 끓이다가 국물이 끓어오르면 애호박, 감자, 양파, 두부를 넣는다.
멸치 다시다, 팽이버섯,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1분간 끓이면 완성!
멸치 다시다는 기호에 맞춰 조절해.
형! 고깃집 된장찌개 꿀팁 좀 전수해주세요!
된장, 쌈장, 고추장을 먼저 볶아야 감칠맛이 살아난단다. 반드시 약불에서 타지 않게 볶는 것이 중요해! 불이 세면 볶다가 다 타버려서 냄비 바닥에 눌어붙게 될 거야. 그리고 된장에 따라 염도가 다르니 간을 조절하면 돼.
형! 저는 고기가 들어있는 된장찌개가 먹고 싶은데요?
잼민이 입맛 한번 고급지구나. 고기를 추가로 넣고 싶다면 마지막에 고기를 넣고 익을 때까지 끓이면 돼! 나는 차돌박이가 좋더라.
형! 채소는 많이 넣을수록 좋은 거죠?
뭐든지 팍팍 많이 넣을수록 맛있다는 편견을 버려! 물론 많이 넣을수록 맛있는 다다익선 재료도 있지만 찌개나 국 종류에서 양파만큼은 과유불급 재료야! 욕심에 양파를 많이 넣으면 양파 특유의 단맛이 강해져 된장찌개의 구수한 풍미를 방해할 수 있어. 중간 크기 양파(200g) 기준 1/4개(50g)만 넣어! 된장찌개에서 은은한 단맛이 나는 것조차 싫다면 아예 생략해도 좋아.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