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6,568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수미네반찬 #랍스터해물찜만들기 #여름보양식 #수미네반찬 아구찜양념을 응용한 해물찜!!

랍스터다리를 이용해서 냉동새우, 냉동해물을 첨가해 준 후에 만든
랍스터해물찜이지요.

그런데 양념장은 바로 수미네반찬에서 만들었던 아구찜 양념장을 만들어서 넣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구찜만드는 과정과 똑같이 랍스터해물찜을 만들어 주었지요.
물론 랍스터다리와 냉동해물은 데칠 필요는 없었기 때문에 해동만 해주었고요.

지금까지 여러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던 해물찜 중에 갑이였습니다.
이런 맛이라면 굳이 비싼 돈을 주고 해물찜 먹으러 가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굵은고춧가루와 고운고춧가루를 섞어서 넣어 주시고 썬파, 다진마늘, 다진생강도 넣어 줍니다.
풋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어슷하게 큼지막하게 썰어서 넣어 주시고 액젓이나 양조간장을 넣어서 간을 맞춰 주시고는 청주, 후추를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일단 양파를 넣지 않은 상태의 양념장입니다. 이때에는 걸쭉하다기보다는 퍽퍽한 느낌의 농도이지요. 간장과 청주밖에는 수분이 공급되지 않았기 때문에요.
두껍게 채썬 양파에 섞어 놓은 3번의 양념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고추장도 넣어 주세요.
그리고 물을 넣어 줍니다. 그럼 걸쭉한 상태의 수미네반찬 아구찜의 양념장이 완성되는 것이죠. 저는 이 양념으로 랍스터해물찜을 하려고요.
약간은 묽으면서도 걸쭉한 상태가 됩니다. 냉동랍스터와 냉동해물, 냉동새우가 녹는 시간이 필요해서 냉장고에 넣고 잠시 숙성을 시켜 주었어요.
랍스터다리도 해동이 완료 되었고요. 냉동새우, 냉동해물도 해동완료입니다. 냉동해물에는 오징어, 바지락살, 홍합이 들어가져 있고요. 냉동새우는 좀더 큰 냉동새우를 사용하였습니다. 랍스터다리는 냉동의 제품으로 찬물에 살짝만 담궈 놓아 주시면 금방 해동 시키실 수 있어요.
랍스터해물찜을 하기 전에 먼저 또 준비해야할 것이 전분물입니다. 전분가루를 준비합니다.
콩나물은 해물찜용으로 나온 길고 굵은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쉽게 구하기가 어려워서 그냥 일반적으로 약간은 굵은 콩나물을 두봉지를 구입해서 찜용 냄비에 가장 먼저 깔아 줍니다.
그리고 해동시킨 냉동랍스터다리를 콩나물위에 깔아 줍니다.
랍스터다리 위에 냉동새우와 냉동해물을 올려 줍니다.
만들어 놓았던 해물찜양념을 위에 골고루 깔아 주세요. 섞으실 필요없이 그대로 그냥 위에 해물이나 랍스터가 보이지 않도록 빼곡히 깔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뚜껑을 반드시 닾아 주고는 15~20분정도 쪄 줍니다. 물을 넣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양념장에만 물이 들어갔지요. 자연스럽게 콩나물에서 많은 수분이 나오게 되지요.
전분물을 마무리 해 줍니다. 전분가루에 물을 넣어서 잘 풀어 줍니다.
그리고 편마늘을 넣어 줍니다. 이점이 특이한 점이예요. 수미네반찬의 수미쌤의 방식이지요. 그리고 꿀을 넣어 줍니다. 요점도 특이하지요. 아마도 양념장에는 단맛이 전혀 들어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 바로 단맛을 추가해주는 것 같아요.
17분이 지난 후에 뚜껑을 열어 주었습니다. 우와 없던 수분이 엄청 많이 생겼네요. 이제부터는 스피드입니다.
만들어 놓았던 전분물을 골고루 부어 줍니다. 휘휘 저으실 필요 없습니다. 나중에 완성 후에 한꺼번에 저으면 되니까요.
그리고 큼지막하게 어슷하게 썬 대파를 위에 올려 줍니다.
그리고 5cm정도로 썬 쑥갓을 위에 덮어 줍니다. 미나리가 있으시면 미나리도 똑같은 길이로 썰어서 위에 같이 덮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재빠르게 통깨와 참기름을 둘러 주시고는 불을 끄시고 뚜껑을 닫아 줍니다. 닫은 후에 5분정도 후에 뚜껑을 열으시면 수미네반찬 아구찜을 응용한 랍스터해물찜이 완성되는 것이죠.
불을 끄고 뚜껑을 닫았는데 잔열로 쑥갓이 충분히 익었습니다. 하지만 시들시들하게 너무 익은 상태가 아닌 푸릇푸릇한 상태로 익혀졌네요. 이제 드디어 밑에 깔린 콩나물부터 나무주걱을 이용해서 잘 섞어가면서 저어 줍니다. 전분물을 부어 주었기 때문에 농도도 걸쭉한 상태가 되고 양념이 콩나물과 쑥갓, 해물, 랍스터에 충분히 스며들어가져 있네요.
수미네반찬 아구찜을 응용한 랍스터해물찜 완성입니다. 그런데 역시나 굵은 콩나물이 아니어서 그런지 콩나물이 많이 익은 상태이네요. 아니면 17분을 해서 그렇게 되었을까요. 랍스터가 익지 않을까봐서는 2분을 추가해주었는데 말이죠.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8-07-24 수정일 : 2018-07-2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0
파일첨부
해물찜 추천 레시피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