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진 쇠고기는 청주를 넣고 잠시 재워두세요. 갈비 살을 곱게 다진 것을 사용하거나, 안심이나 등심, 채끝 살, 또는 우둔살을 사용해도 좋아요.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핏물을 빼줍니다. 고기양념재료를 넣고 찰기있게 손으로 치대 반죽을 해주세요. 찹쌀가루는 나중에 잘 붙으라고 넣어준 것인데 없으면 생략해도 좋습니다. 흑설탕은 고기의 때깔이 더 좋아 보이라고 넣은 것인데 이것 역시 일반 설탕으로 대체 가능하고요.
떡볶이 떡은 말랑하게 끓는 물에 넣어서 데쳐주고 꼬치에 떡을 하나씩 끼워 준비합니다. 떡을 끼운 꼬치에 반죽한 고기를 감싸 떡이 보이지 않게 눌러 붙이고 일정한 모양으로 떡갈비를 만들어 주세요. 떡은 말랑한 상태의 것이라면 그냥 넣어도 좋지만, 딱딱하다면 이렇듯 꼭 끓는 물에 데쳐서 사용하세요. 아이들과 함께 만들 때는 떡을 꼬치에 끼우고 고기를 겉에 감싸는 작업을 같이 해주시면 아이들이 좋아할 겁니다.
떡갈비를 오븐 팬에 겹치지 않게 간격을 두어 올리고 200도로 미리 예열한 오븐에 넣고 15-20분 정도 구워주면 끝. 소스재료 분량대로 끓여서 조린 것을 떡갈비에 김 솔을 이용해서 발라 드셔도 좋고, 아니면 시판되는 허니머스터드소스나 스위트칠리소스를 곁들여 먹어도 좋아요. 떡갈비를 오븐이 아닌 팬에 넣고 구우면 쉽게 타기 쉬워요. 또 굴려가면서 굽는 것이 만만치 않지요. 그럴때는 이렇듯 오븐을 사용해서 구워주면 편하고 고루고루 노릇하게 잘 구워지지요.
오븐 팬을 이용할 때 이렇듯 석쇠 위에 떡갈비를 올리고 구워주면 바닥이 눌러붙지 않고 고루 잘 익는답니다. 또 보기좋게 그릴 자국같은 것도 생기고 말이죠. 꼬치는 오븐 안에 넣으면 타기 쉬운데, 그럴때는 꼬치를 미리 물에 담가서 물을 흡수하게 해주면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꼬치나 나무젓가락 등등을 사용하실 때는 미리 꼬치를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시고~~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