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5,568
상품목록
main thumb
타뇨의 돌프와 걷는시간

돼지등뼈감자탕 만들기, 집에서도 맛있게!

재료Ingredients

돼지등뼈감자탕 만들기는 소스의 비결만 알면 사실 어려울 것이 없답니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야한다는 것이 작은 단점이지요. 돼지등뼈감자탕은 사 먹으려면 굉장히 비싸지만, 등뼈를 따로 구입하는 것은 아주 저렴하답니다.



▲ 완성이 된 돼지등뼈감자탕이에요. 한 그릇에 등뼈 3덩이씩 넣고 감자, 시래기 듬뿍 올려 먹으니 정말 맛있네요. 



▲ 냉동실에서 통째로 꽁꽁 얼어버린 돼지등뼈에요. 물에 담궈 천천히 해동하면서 핏물이 나오면 물을 갈아줬어요. 


▲ 미리 만들어 냉동실에서 보관했던 무청 시래기와 배추 우거지도 넉넉하게 꺼냈어요.


▲ 곰국용으로 구입한 큰 냄비를 꺼내서 돼지등뼈를 넣고 물은 등뼈가 잠길만큼 넣었어요. 저는 커피포트로 끓인 물을 바로 넣어 10분 정도 끓여줬어요. 잡내 제거를 위해 살짝 끓여준 물은 버려주고 한번 더 끓인 물을 똑같이 부어서 끓이기 시작했답니다. 사실 잡내에 민감하지 않거나 잡내제거 방법이 따로 있다면 물을 한번 버려줄 필요도 없을 것 같아요.

▲ 이제 고기를 푹 삶아줘야해요. 돼지등뼈감자탕이나 해장국을 먹을 때 그 식감 아시죠? 한 입 베어물면 살코기가 스르륵 흐르듯이 빠져 나와야해요. 밖에서 파는 것처럼 그렇게 맛있게 만들어 먹으려면 적어도 1시간 이상 푹 삶아야한답니다. 수시로 냄비를 체크해서 거품이 생기면 걷어내주세요. 저는 둥둥 떠오르는 기름도 함께 걷어내줬어요. 

▲ 1시간을 푹 삶아준 등뼈를 잠시 건져주고 고소하고 진하게 우러난 육수는 거름채에 한번 걸러줬어요. 

▲ 이렇게 거름채에 찌꺼기들이 많이 걸러졌어요. 유심히 보니까 등뼈가 익어갈 때 잘려진 뼈 부분에서 핏물이 송글송글 맺히면서 이렇게 익더라고요. 요런거 걸러주면 더 깔끔하게 국물을 먹을 수 있겠죠? 보통은 가벼워서 둥둥 뜨기 때문에 숟가락으로 걷어줘도 되지만 저는 조금 더 꼼꼼하게 처리하고 싶어서 이렇게 했어요. 

▲ 다시 등뼈를 넣고 걸러진 육수를 부어줬어요. 사진으로도 뽀얀 국물이 보이네요. 

▲ 이미 잡내를 없애기 위한 여러 절차를 거쳤지만 마지막 한방을 위해서 된장과 다진 생강을 준비했어요. 

된장 2큰술, 생강 1/2큰술을 넣어주세요. 된장도 중요하지만 생강을 조금 넣어주시면 확실히 잡내는 끝을 본답니다. 

▲ 얼린 시래기는 물에 담궈뒀더니 금새 녹아서 풀어졌어요.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해주세요.


▲ 양념재료를 모두 섞은 양념장과 된장 1큰술을 시래기와 우거지에 넣어주세요. 

▲ 손으로 조물조물 나물 무치듯이 무쳐주세요. 

▲ 맛깔나게 무쳐진 시래기와 우거지는 끓는 냄비 안으로 쏙 넣어주세요. 

▲ 3cm 굵기로 잘라서 준비한 감자 2개도 모두 넣어주세요. 

▲ 들깨가루를 넣어주세요. 저는 10큰술 넣어줬어요. 취향따라 양 조절하시면 되는데 들깨는 많이 넣을수록 맛있는거 같아요. 10큰술 넣고도 더 넣을지 고민했는데 부족하면 먹을 때 뿌려 먹어도 되니까 여기까지만 넣었어요. 

▲ 된장을 비롯한 갖은 양념들이 들어 갔기 때문에 이미 밑간이 되어 있는 상태에요. 여기서 간이 부족하다면 천일염으로 간을 마무리해주세요. 저는 천일염 1큰술 넣어줬어요. 

▲ 감자와 시래기, 우거지가 푹~ 익을 때까지 30분을 더 끓여줬답니다. 감자고 포실포실하게 부서지는 것이 맛있지만 시래기나 우거지도 입 안에서 녹듯이 푹 익는 것이 맛있는 것 같아요. 

▲ 1시간 30분을 끓여서 만들었더니 젓가락으로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이렇게 살코기가 후두두 떨어지네요. 물고 뜯고 할 것도 없이 정말 잘 발라지는 돼지등뼈입니다. 아, 이런건 영상으로 못 보여드려서 너무 아쉽네요! 

감자탕만들기 등뼈감자탕만들기 해장국만들기

▲ 너무너무 맛있게 완성이 된 돼지등뼈감자탕은 먹기 전에 잘라둔 대파를 조금씩 올려서 먹었답니다. 깻잎이 있었다면 올려 먹었을텐데, 이 곳은 아직 깻잎 철이 아니라 깻잎을 구할 수가 없었어요. 텃밭에 심은 깻잎이 어서 자라길 바랄뿐입니다. 갓 담은 아삭아삭한 알타리김치와 함께 먹으니 정말 맛있습니다. 이렇게 큰 냄비에 한가득 끓이니 총 7그릇(1그릇당 뼈 3덩이)이 나왔답니다. 국물이 생각보다 많이 남았는데 시래기와 우거지 더 넣어서 한번 더 끓여서 먹었답니다. 

▼▼클릭해서 채널구독하기▼▼



클릭, 타뇨의 추천글 →          민들레김치 만들기, 쓴 맛이 건강에 좋다!

곰팡이 제거방법, 이렇게 간단해?

시래기된장찌개 만들기, 시원한 국물이 일품!

마파두부 만들기, 중국인이 인정한 맛


CopyrightⓒTANYO all reserved

등록일 : 2017-11-01 수정일 : 2017-11-0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타뇨의 돌프와 걷는시간

유투브 채널 | Joy's kitchen | 조이의 주방에 놀러오세요.

포토 리뷰 1
요리 후기 7

꿈잃지않기 2019-08-08 17:33:35

참고해서 잘 끓여 먹었습니다 여름인지라 집에 어어컨 켜놓고 끓이느라 ㅎ  

Lawrence7724 2021-08-07 08:32:59

액젓으로 간을 하고 들깨가루 듬뿍..... 남편이 아주 좋아했어요. 덕분에 맛있게 먹었습니다. 저는 묵은지를 씻어서 사용했어요. 그래도 맛있네요. 스크랩 했어요. 건강하세요. 

최윤만 2020-08-06 11:25:33

처음 해 봤는데 레시피대로 하니 정말 맛 있네요 감사해요 잘 먹겠습니다 

댓글 0
파일첨부
감자계란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낙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미역줄기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차슈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물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약토스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