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
오하나키친
감자탕만들기 돼지목뼈 시래기 감자탕 레시피
오늘은 오랜만에 집에서 감자탕을 끓였어요. 술 마신 다음날 해장국집에 가면 항상 감자탕을 찾게 되는 데는 알고 보니 그만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돼지뼈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기력 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해장으로 그만인 이유가 아닐까 싶어요.
오랜 시간 푹 끓인 돼지 목뼈에서 우러나오는 성분들은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하니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먹기에도 너무 좋은 메뉴가 아닐까 싶어요.
이름에 '감자'가 들어가서 감자를 주재료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감자탕의 핵심은 바로 돼지 목뼈에 있어요. 돼지 등뼈 보다 살코기가 많고 적당한 지방이 고루 섞여 있어 오래 끓일수록 진한 육수가 우러나고,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내어 국물 요리에 최적화된 부위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목뼈 주변에 붙은 살점은 씹는 맛이 좋고 육질이 부드러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에도 좋아요.
지금부터 돼지 목뼈 시래기 감자탕 만들기를 시작해 볼까요?
4인분90분 이내초급
[재료]
돼지목뼈 3.6 kg , 시래기 500 g , 간마늘 1 T , 고추장 1 T , 된장 1 T , 고춧가루 1 T , 설탕 2 T (핏물빼기용), 대파 1 뿌리 , 통후추 1 T , 월계수잎 3 장 , 맛술 3 T , 물 3 L , 된장 2 T , 맛술 2 T , 고춧가루 2 T , 간마늘 2 T , 간생강 1/2 T , 국간장 3 T , 멸치액젓 2 T , 순후추 , 감자 5~6 개 , 양파 1 개 , 대파 1 대 , 들깨가루 3 T
조리순서Steps
돼지목뼈는 먼저 핏물을 충분히 빼주세요.
큰 솥에 돼지목뼈를 담고 찬물을 받아 준 뒤 설탕2T을 넣고 1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을 충분히 빼주세요.
중간중간 뒤적여 핏물이 충분히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핏물을 뺀 동안 시래기는 물에 헹궈 씻어 준 뒤 질긴 부분이 없도록 껍질을 한 번 벗겨내 주세요.
껍질 벗긴 시래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 어 간마늘1T, 고추장1T, 된장1T, 고춧가루1T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주세요.
큰솥에 물을 받아 준 뒤 대파1뿌리, 통후추1T, 월계수잎3장, 맛술 3T을 넣고 끓여 준 뒤 핏물 뺀 돼지목뼈를 넣고 10분 동안 팔팔 끓여 핏기를 2차로 빼줍니다.
10분 동안 끓인 돼지목뼈는 찬물에 씻어 잡내 제거를 해주고 깨끗하게 씻은 솥에 다시 돼지목뼈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물3L, 된장2T, 맛술2T, 고춧가루2T, 간마늘2T, 간생강1/2T, 국간장3T, 멸치액젓2T, 순후추, 감자5~6개, 양파1개, 대파1대와 양념에 버무려 놓은 시래기를 넣고 뚜껑 닫고 중불에서 1시간30분~2시간 동안 푹~ 끓여주세요.
감자탕은 푹~오래 끓여야 육수가 깊게 어우러져 나오고 시래기도 부드럽게 익어 먹기 좋아요.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 간을 추가해 준 뒤 마무리로 들깨가루 3T를 넣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