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9,967
상품목록
main thumb
저녁노을

정월대보름, 오곡밥과 12가지 나물 만드는 법

내일이 정월대보름입니다. 가을 햇살 받고 잘 말린 묵나물로 겨울에 모자란 비타민을 보충하고, 오곡밥을 먹습니다. 미리 만들어 본 정원대보름 음식입니다.
※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 정월대보름에 잡곡밥과 9가지 나물을 먹는 이유
나무 아홉 짐을 하고 밥 아홉 그릇을 먹는 날로 한가할 때 잘 먹어두어 그 해 일 년 일할 것에 대비한다는 뜻이기도 하며 성씨가 다른 집에서 오곡밥을 얻어오라는 것은 남의 집 곡식을 고루 먹어 비타민 결핍증과 과다증이 걸리지 않도록 한 선조들의 지혜입니다.
㉡ 오곡밥에 마른 나물을 먹는 이유
봄, 여름, 가을 중에 나오는 나물(고사리, 취나물, 참나물, 묵나물, 호박고지, 무시래기, 토란대 ) 등을 미리 말려 준비해 두었다가 한 해를 시작하는 정월에 오곡밥과 산나물을 먹어 원기를 돋우고
㉢ 껍질이 딱딱한 견과류나 콩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것을 부럼 깬다고 하여 일 년 열두 달 동안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주길 빌었습니다. ㉣ 귀밝이술은 데우지 않고 차게 마시는데, 이를 마시면 귀가 밝아질 뿐만 아니라 1년 동안 좋은 소식을 듣는다고 합니다. 〈동국세시기〉에서는 "보름날 이른 아침에 청주 1잔을 데우지 않고 마시면 귀가 밝아진다고 합니다.
2017년에도 가족의 건강과 행복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1. 9가지 묵나물 만드는 법
묵나물은 찬물에 미리 담가 불려준 후 부드럽게 삶아준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나물은 멸치 액젓 1숟가락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 후 멸치육수로 자작하게 볶아준다.
마지막에 깨소금, 참기름(들기름)을 넣어 고소함을 더해준다.
2. 3가지 나물(콩나물, 시금치, 톳나물) 만드는 법
톳은 데쳐내고, 시금치와 콩나물을 아삭하게 삶아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간장,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완성된다.
3. 오곡밥 만드는 법
오곡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팥만 따로 삶아 밥을 짓는다.
4. 감자전
감자는 곱게 채 썰어주고 새우가루, 달걀, 소금을 넣고 반죽해준다.
프라이팬에 콩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 구워주면 완성된다.
5. 저수분 해물 잡채 만드는 법
당면은 삶아낸 후 멸치육수 물에 간장 2숟가락, 콩기름을 넣고 볶아낸다.
썰어둔 양파와 당근을 밑에 깔고 볶아둔 당면을 올려주고 오징어, 새우, 시금치 순으로 올려준 후 약불에 뚜껑을 닫고 삶아낸다.
간장, 마늘, 참기름을 넣고 섞어준 후 마지막에 깨소금을 뿌려 잘 섞어준 후 완성한다.
6. 생선구이프라이팬에 콩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 구워주면 완성된다.
팁-주의사항
묵은 나물에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가 많은데 이때 기름을 이용해서 볶아서 먹게 되면 비타민의 흡수를 돕게 됩니다.

등록일 : 2017-02-10 수정일 : 2017-02-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저녁노을

내 발밑에 떨어진 행복줍기, 가족을 위한 정성담은 집밥,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담고 있습니다.

댓글 1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