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3,976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냉장고를부탁해 이연복셰프의 생선완자탕 만들기

생선살과 새우, 그리고 골뱅이가 들어간 시원하고 담백한 생선완자탕. 해장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생선완자탕입니다.
4인분 60분 이내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육수부터 만들어 줍니다. 천연조미료를 다시팩에 넣고 무와 대파를 넣고 끓여서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싱싱한 생선이라면 생선살을 발라 준 후에 그 뼈를 넣고 맑은탕을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해동시킨 생선이나 냉동생선은 안되고요.
집 냉동실에 있었던 생선들을 꺼내 놓았습니다. 하나는 병어이고 하나는 광어 작은 것 같지요. 깨끗이 씻어 주고 아가미를 벌려서는 그속도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그리고 지느러미는 제거해 주시고요. 회를 뜨듯이 살부분만 떠 줍니다. 통통한 생선은 비교적 쉽지만 살이 얇은 것은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구요. 어차피 살들을 다지기 때문에 신경쓰지 마시고 흰살부분만 발라내어 줍니다.
흰살부분만 모아서는 다져 주었습니다. 두마리임에도 불구하고 별로 양이 많지가 않지요. 살만 발라내었기 때문이죠.
여기에 새우 5마리를 준비했습니다. 냉동새우도 상관없고요. 대신 자숙새우는 말고 냉동생새우를 선택하세요.
역시 새우도 다져서 생선살과 함께 놓아 줍니다.
그 사이에 육수가 잘 끓여지고 있지요. 여기서 통후추를 넣고 다시 한번 끓여 줍니다. 무가 투명해질때까지 끓여 주세요.
다시 생선완자로 돌아가서는 냉장고를부탁해 이연복셰프님이 선택하신 재료가 바로 골뱅이입니다. 골뱅이통조림이 있어서 저도 물기 빼주고 한번 씻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재료들에 비교해서 너무 잘지 않게 다져 주었습니다. 씹는 식감을 위해서지요.
이제 생선완자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모두 준비가 되었습니다. 흰살생선 다진 것과 새우 다진것, 그리고 골뱅이까지 여기에 간을 해 줍니다. 소금과 후추, 그리고 생강가루 아주 조금 넣어 주세요. 비린 맛을 잡기 위해서입니다. 생강가루는
그리고 확실하게 생선의 비린맛 제거를 위해서 청주 한큰술을 넣어 주세요. 그럼 향긋한 향과 함께 비린맛은 완전하게 제거 됩니다.
육수가 다 만들어지면 다시팩은 꺼내 놓고 다른 재료들은 그대로 두고 끓이면서 양파와 표고버섯을 넣어 줍니다. 표고버섯은 감칠맛을 내주는데에 탁월하지요. 그리고 여기에도 청주를 한큰술 넣어 줍니다.
육수가 거의 완성이 되어 가니까 완자도 완성을 해야겠지요. 밀가루 한컵을 넣어 주시고요. 서로 잘 엉겨붙을 수 있을 정도로만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달걀 하나를 넣어 줍니다.
선완자탕의 국물이 다 완성되었습니다. 일단 약불에 은근하게 끓여 주면서 청양고추를 넣어 줍니다. 약간의 매콤한 맛을 추가하기 위해서요. 없으시거나 매콤한 맛을 좋아하지 않으시면 안 넣으셔도 되고요.
육수가 끓고 있으니 이제 완자를 섞어 줍니다. 섞을때에는 반드시 한방향으로 섞어주세요. 안 그러면 물이 생겨서 질퍽질퍽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반죽을 한손에 주먹을 쥐듯이 잡고는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쭉쭉 뽑아 내어 줍니다. 압축기를 누르듯이 살짝 살짝 완자반죽을 불쑥불쑥 꺼내어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꺼내어서는 육수에 투하하시면 되지요.
처음에는 익을때까지 젓지 마시고 그대로 둔 다음에 어느정도 익으면서 모양이 완성되면 그때에서야 저어 줍니다. 생선살을 다져 주었기 때문에 금방 익습니다. 이때에는 쌘불에서 팔팔 끓여 주세요.
생선살에서 우러나오는 국물맛이 아주 시원합니다. 기본육수에 더해져서 더욱 담백하고 시원한 생선완자탕이 되었네요. 이제는 간을 해 줄 차례입니다.
간은 역시 생선완자탕이니까 같은 생선과로다가 새우젓으로 간을 해 줍니다. 그러면 더욱 감칠맛이 생기면서 국물맛이 훨씬더 시원해집니다. 새우젓이 없으시면 국간장으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마지막에 파를 다져서는 살짝 위에 올려 주면 끝!!! 담백하면서도 속이 뻥 뚫리게 하는 생선완자탕이 완성되었습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6-10-05 수정일 : 2016-10-0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