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 10마리를 머리와 껍질, 내장을 제거해서 준비했어요. 꽃게, 미더덕, 조갯살 등 모듬 해물도 200g 정도 준비했고요. 콩나물 굵은 것으로 머리 대충 한번 훑어서 떼어내고 씻어서 준비하고요. 뿌리채소인 우엉과 연근, 표고버섯, 붉은 고추, 대파와 통마늘을 준비했습니다.
새우를 포함한 해물에는 향신즙(또는 맛술과 생강즙)을 뿌려 살짝 밑간해놓고 연근과 우엉은 한 입 크기로 썰어 식초를 넣은 물에 잠시 데쳐 말랑하게 익혀놓습니다. 멸치다시육수에 일본 된장과 다진 마늘, 국간장, 고춧가루를 잘 풀어 개어놓아줍니다.
여기에 준비한 오곡가루를 넣어 몽울진 것이 없도록 잘 풀어놓습니다. 팬을 약한 불에 달군 후, 식용유를 두르고 통마늘 슬라이스한 것을 넣어 잠시 볶아 기름에 마늘향을 내주고 여기에 익혀서 건져낸 우엉과 연근을 넣어 먼저 볶아줍니다.
이어서 해물과 콩나물을 넣어 한번 휘리릭 섞어주고 오곡양념장을 부어 바닥을 계속 긁어가며 잠시 끓여줍니다. 해물이 다 익었으면 대파 송송 썬 것과 후춧가루를 넣어 마무리합니다. 곡물가루가 들어가 젓지 않고 끓이면 바닥에 눌어붙어요. 계속 저어주세요. 해물이 다 익어 국물이 걸쭉해지면 완성! 계속해서 뚜껑을 열고 끓이셔야 콩나물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