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는 다진 것을 사용하거나 원하는 부위의 고기를 구입해서 커터기에 넣고 갈아서 사용합니다. 장조림은 넉넉히 드시면 좋으니 보통 일반 가정에서 1근정도는 하셔야 두고 드실 수 있을 겁니다. 다진 쇠고기는 고기밑간 재료를 넣고, 고기가 끈기 있게 치대주세요.
동글동글 완자 모양으로 빚어줍니다. 1근으로 빚은 완자가 30-35개 정도 되는군요. 완자는 크기가 너무 작으면 잘 풀어지고, 또 너무 크면 속이 퍽퍽하고, 속안까지 잘 안 익으므로 적당히 빚어 주시면 되요~ 대신 빚어주실 때, 너무 대충 슬슬 빚으면 나중에 끓이다가 풀어질 수 있으므로 정성껏 빚어주세요.
조림장 재료 중 파 흰 부분 2대, 간장 8, 맛술 4, 물 3컵을 넣고 바글바글 양념장을 끓이세요.
간장물이 팔팔 끓을 때, 고기완자를 하나씩 굴리듯이 넣어주세요. 간장물이 팔팔 끓을 때 고기완자를 넣어야 풀어지지 않아요. 또 완자를 그냥 생각없이 풍덩 넣으면 뜨거운 간장물에 튀기 쉽기 때문에, 굴리듯이 스르르 넣어 주시면 좋답니다.
끓이는 중간중간 위로 뜬 기름과 거품을 걷어 내세요.
어느정도 국물이 졸아들면, 마지막으로 물엿을 넣어 윤기를 내주면 끝. 국물이 너무 없게 조리면 맛이 없어요. 잘박하게 국물이 남게 조려야 나중에 이 국물에 밥을 비벼서 먹을 수도 있고, 장조림이 전체적으로 짜지 않아서 먹기 좋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