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
main thumb
심플민

집에서 오징어튀김 만들기 바삭한 튀김 반죽 비법

생물 오징어 싱싱하게 판매하고 있길래 3마리 구입해서 아이들이 튀김 중 가장 좋아하는 오징어튀김 집에서 후다닥 만들어 보았어요. 집에서 튀기는 요리하는 것은 큰맘 먹고 해야 하는 과정이지만 그래도 부침과 같은 느낌으로 넉넉한 기름 넣고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시판 냉동 제품도 편리하게 잘 나오고 있지만 역시나 집에서 직접 만드니 탱탱하고 쫄깃한 오징어 식감과 얇은 튀김옷으로 인해서 재료 본연의 맛을 훨씬 살릴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튀기자마자 바로바로 먹는 맛은 역시 어떤 시판 제품을 따라올 수 없어요. ^^
재료에 튀김옷이 싹 밀착되어 껍질이 분리되지 않으면서 얇게 입혀 바삭하게 튀겨야 맛있게 만들 수 있는데요. 이는 반죽의 농도와 온도가 중요해요. 너무 되직할 경우엔 두껍게 입혀지기 때문에 일반 요거트 정도의 농도로 주르륵 흐를 정도의 농도로 맞춰줍니다. 또한 부침과 튀김류를 바삭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꼭 찬물을 활용하도록 해요. 얼음 물도 좋습니다.



기름을 많이 하면 좋지만 살짝 찰랑일 정도로 적당히 넣고 구워도 충분히 바삭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기름에 대한 부담을 좀 내려놓으셔도 좋습니다.



한 번 튀긴 후 다시 한번 2차로 튀겨주면 보다 바삭하긴 하지만 번거롭기에 한 번만 튀겨주었어요. 이래도 충분히 바삭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매콤한 떡볶이를 비롯한 떡볶이와 함께하여 오징어 2마리로 온 가족 푸짐하게 별미로 즐긴 집에서 만드는 오징어튀김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중급
[재료]
오징어 2 마리 (중 사이즈), 밀가루 2 큰술 (세척용), 전분가루(또는 밀가루) 4 큰술 , 튀김가루 1 컵 , 차가운 물 160 ml , 소금 세네꼬집 , 식용유 500 ml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오늘은 손질된 제품으로 내장 제거를 따로 할 필요가 없어 껍질만 제거한 뒤 밀가루 2큰술을 넣고 손으로 바락바락 문질러주어 세척해 줍니다.
다리와 몸통을 먹기 좋게 썰어주는데요. 위와 같이 가로방향으로 길게 잘라주면 보다 먹음직스럽게 만들 수 있어요. 반대의 방향으로 세로로 길게 썰어주면 돌돌 말리기 때문에 방향 잘 맞춰 썰어주세요.
다리 부분은 하나씩보다는 두세 개 정도로 나눠 썰어주어야 튀기기에도 좋고 먹음직스럽습니다.
물기는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물기를 최대한 잘 제거해 줍니다. 물기가 있으면 기름에 튀기는 과정에서 튈 수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흡수시켜 줍니다.
튀김가루 1컵 분량에 물은 좀 더 적게 160ml 넣어줍니다. 물은 얼음물 등 찬물을 활용해야 바삭하게 튀길 수 있어요.
소금 세네꼬집도 함께 넣고 저어주세요. 깜빡해서 젓고 나서 다시 추가했네요. ^^ 반죽은 너무 많이 저어 섞을 필요 없이 조금씩 뭉친 부분이 있어도 무방해요.
반죽 물에 넣기 전 덧가루를 입혀줄 용도로 감자 전분가루 4큰술 가량 넓은 쟁반이나 트레이에 놓아줍니다. 전분가루 대신 밀가루나 튀김가루로 대신해도 좋습니다.
앞뒤 얇게 입혀주고요. 넣기 전 톡톡 털어주도록 해요.
한 번에 이렇게 덧입혀 주어도 좋습니다.
기름은 2컵 반 분량인 500ml 정도 팬에 담아주고요. 충분히 예열해 줍니다. 예열 정도 확인은 반죽물 한두 방울 톡 떨어뜨려보면 기포가 빠르게 주변에 생기면서 떠오르면 잘 예열 된 상태입니다.
준비한 반죽 물에 넣어 반죽 옷 입혀준 뒤 가지런히 기름에 넣어 줍니다. 익기 전에는 서로 달라붙기 때문에 살짝씩 공간을 떨어뜨려 놓아주세요.
팬의 크기에 맞춰 적당량 넣고요. 육안으로 보면서 노릇해질 정도로 앞뒤 튀깁니다.
한 번 사용한 뒤에는 부스러기 등은 걸러주어야 다음 튀길 때 깔끔하게 조리할 수 있어요. 중간에 좀 부족하다 싶으면 기름 소량씩 추가해 가열해 줍니다.
계속해서 조리하고 마지막 다리까지 맛있게 마무리합니다.
채망에 한 번 잠시 두면 바삭한 식감 더욱 살려 먹을 수 있어요. 역시 즉석에서 먹는 맛 최고입니다. ^^
눅눅해 지거나 시간이 지났을 경우엔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가열한 뒤 섭취하면 바삭하고 뜨끈하게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등록일 : 2025-10-20 수정일 : 2025-10-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두부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스틱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제육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잔치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식빵마늘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날개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육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