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021
상품목록
main thumb
콩설기

아침국으로 좋은 아욱 된장국 끓이기 아욱 손질하는 법

아침국으로 구수한 국물이 너무 좋지 아욱 된장국 끓이기 아욱 손질하는 법이 제일 중요!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아욱의 억센 줄기 부분은 다 잘라 내 주고, 줄기를 잘라낼 때 잎 쪽으로 꺾어 잎 뒷면의 질긴 섬유질을 벗겨 주시는 게 좋아요. 이렇게 일단 아욱을 손질을 해 준 후 깨끗이 한번 헹궈 내 주세요. 흙이 있을 수도 있고, 달팽이가 있을 수도 있어요.

아욱 손질법 레시피

그리고 손질한 아욱 잎을 빨래하듯 치대 줍니다. 아욱 잎이 멍이 들었네 싶을 만큼 치대 주세요. 그렇다고 으깨질 정도로 치대는 건 아니에요. 적당히 아욱이 으깨서 없어지지 않을 만큼 한참 치대 주면 거품과 함께 초록색 물이 나온답니다. 파란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여러 번 헹궈 내주고 물기를 꼭 짜 주세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욱은 아주 질긴 잎은 없을 거예요. 만약 잎이 아주 크고 억세다면 아욱을 치대 준 후 소금을 한 스푼 넣고 끓는 물에 데쳐 내준 후 사용해 주시면 된답니다. 손으로 치대다 보면 풋내가 어떤 건지 알 수 있어요. 아욱 풋내가 솔솔 올라온다니까요.
그냥 맹물을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육수를 내주면 더 맛있죠. 저는 다시 팩이 있어서 육수를 먼저 끓여 주었어요. 다시마가 있다면 다시마로만 육수를 내주셔도 좋아요. 물이 끓고 10분 정도 끓여 준 후 다시 팩을 건져 내줍니다.
손질한 아욱에 된장을 넣고 먼저 조물조물 무쳐서 사용해도 되는데요. 저는 간편하게 그냥 육수에 풀어서 사용합니다. 육수에 된장 4T를 풀어 주세요.
된장만 사용해 구수하게 끓여 주셔도 되는데요. 저는 된장국이나 된장찌개를 끓일 때 고추장을 조금 섞어서 끓이는 걸 더 좋아합니다. 그래서 고추장 1T 넣어 주었어요. 안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에 색감과 칼칼함을 위해 고춧가루 반 스푼을 넣어 주세요.
이제 손질한 아욱을 넣고 먼저 푹 끓여 줍니다.
아욱이 숨이 죽고 부드러워질 수 있게 20분 정도 푹~~~ 끓여 주었습니다.
그사이 청양고추 한두 개를 썰어 주고, 마늘을 다져 주세요. 푹 끓은 아욱 된장국에 청양고추와 다진 마늘 1T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홍고추 한 개와 대파 반대를 썰어서 넣고 불을 꺼 주세요.
구수한 국물이 매력적인 아욱 된장국이 완성되었습니다. 찾아서 사다가 끓여 먹진 않는데 먹어보면 너무 맛있는 게 아욱 된장국이랍니다. 누가 끓여주면 더 맛있겠지만 내 손으로 끓여 먹어도 맛있어요. ㅋ

등록일 : 2023-08-29 수정일 : 2023-08-2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콩설기

http://blog.naver.com/aspasia2 블로그 놀러오세요^^

댓글 0
파일첨부
치즈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돼지등갈비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엔나소세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열무얼갈이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탕수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나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강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