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352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열무와 얼갈이의 만남 열무얼갈이김치 만들기 #아삭아삭하고 시원한 얼갈이열무김치~~국수에도 라면에도 찰떡궁합!!

얼갈이와 열무를 넣고 만든 얼갈이열무김치!!

육수와 찹쌀풀에 양념 넣고 숙성시켜서 만드는 시원하면서도 입맛 살리게 하는 얼갈이열무김치입니다.

비빔국수로도 잔치국수에도 라면에도 잘 어울리는 얼갈이열무김치이지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얼갈이배추는 잎의 끝부분과 윗부분을 다듬어 주시고요. 그리고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그리고 3등분 정도로 썰어 줍니다. 썬 후에 바로 굵은소금을 넣고 절이기 때문에 절일 통에 넣어 두시면 좀더 간편하겠죠.
그리고 열무를 다듬어 줍니다. 열무의 무 부분에 있는 흙이나 이물질들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껍질을 벗겨 준 후에 씻어서 준비합니다.
역시 열무도 4등분 정도로 해서 썰어서 얼갈이배추랑 같이 넣어 줍니다. 그리고 굵은 소금을 넣어 주시고 물 3컵 정도를 넣고는 조심스럽게 섞어 준 후에 뚜껑을 닫고 절여 줍니다. 얼갈이배추와 열무의 숨이 죽으면 다 절여진 것이예요. 조심스럽게 섞는 이유는 풋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예요.
절여지는 동안에 김치양념을 만들어 봅니다. 먼저 찹쌀풀을 만들어야겠지요. 육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찹쌀풀을 좀더 걸쭉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찹쌀풀이 다 만들어지면 식혀 두세요.
그리고 들어갈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육수를 끓일때에 청주를 조금 넣어 주시면 비린맛을 잡으실 수 있으니 청주 조금만 넣어 주세요. 천연조미료를 다시팩에 넣고 끓여서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는 식혀 두세요.
육수와 찹쌀풀이 식혀지는 동안에 다른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대파는 1대 정도를 썰어서 준비합니다.
찹쌀풀에 무를 갈아서 만든 갈은무를 넣어 줍니다. 무는 믹서기에 넣고는 갈아 주시면 되는데 갈은무의 양은 1컵정도면 될 것 같아요.
여기에 고춧가루, 고춧씨를 넣어 줍니다. 고춧씨를 넣으면 김치가 훨씬 시원한 맛을 내어 주거든요. 이 고춧씨만으로도 물김치를 담글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다진마늘, 새우젓, 썬파, 다진생강, 멸치액젓, 매실액을 넣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설탕을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그리고는 이렇게 만든 김치양념을 냉장고에 넣고 얼갈이와 열무가 절여지는 동안에 숙성을 시켜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확실히 얼갈이배추와 열무가 숨이 죽었지요. 간을 보시고 짜다고 생각이 드시면 한번 씻어서 물기를 빼주시고 간이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그대로 물기를 빼주시면 됩니다. 씻지 않고요~~
만들어 놓았던 김치양념을 넣어 주시고 비슷하게 썰어서 준비한 부추도 넣어 주세요. 부추는 없으시면 안 넣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풋내가 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골고루 양념을 버무려 주세요. 색도 예쁘게 잘 버무려졌네요.
잘 버무린 얼갈이열무김치 위에 비닐을 덮어 주시고 꾹꾹 눌어 주세요. 공기층을 없애기 위해서요. 그리고 뚜껑을 닫고는 실온에서 2~3일 지난 후에 김치냉장고에 넣어 주시고는 1~2일 후에 차갑게 해서 드시면 됩니다.
정말 잘 익은 얼갈이열무김치 완성입니다. 꺼내 보았더니 잘 익은 김치의 향이 풍겨지면서 침샘을 자극하네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7-09-12 수정일 : 2017-09-1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요리 후기 3

컬리쏭 2019-04-14 12:42:34

열무 얼갈이 이 레시피대로 했어요 정말 구수하게 맛나게 됐어요 감사합니다  

쉐프의 한마디2019-04-15 05:05:18

맛있게 되었다니 다행이예요 ^^ 맛있게 드셔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긔여운댕댕이 2020-03-19 22:05:58

처음으로 해봣는데..전 익은게 좋아서 3일 밖에어 익힌후에 냉장고로 직행~~ 맛있게 잘 먹고 있어요 

쉐프의 한마디2020-03-20 11:38:39

우와 밥에 비벼 먹고 싶어지네요. ^^ 맛있게 드셨다니 감사합니다----**

marim**** 2018-03-08 22:24:38

정말 절임도 적당히 됐고 맛있게 김치가 되서 너무 고맙습니다 

쉐프의 한마디2018-03-10 08:17:15

맛있게 잘 되셨다니 제가 더 감사합니다~~~ ^^*

댓글 6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