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6,748
상품목록
main thumb
니코로빈

구수한된장을풀어만든

감자 옹심이를 해 먹었어요. 이 쫄깃함이란 밀가루로 빚은 수제비와는 차원이 정말 다르죠. 밀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쫄깃한 감자 옹심이에 전통 재래식 된장을 풀어 구수하면서 진득하게 만들어 내었어요.
2인분 90분 이내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육수 재료를 넣어 끓여 주세요. 북어는 머리도 괜찮고 북어채를 이용하셔도 괜찮아요. 청양고추는 뾰족한 부분만 살짝 제거 후 반으로 잘라 몽땅 넣습니다.
육수가 완성되면 된장 한큰술을 풀어 주신 후 불에서 내립니다.
육수를 고운 체에 한번 걸러 주세요. 1번에서 미리 걸러서 풀어 주셔도 된답니다.
야채를 미리 준비 해주시구요.
껍질 벗긴 감자를 강판에 갈아 주세요.감자옹심이는 강판에 갈아서 만들어야 제맛이예요.
강판에 간 감자는 면보를 이용해 물기를 꼭- 제거 해주세요. 그 물은 다시 사용 할 것이므로 용기에 짜주셔야해요.
그 물을 몇분간 방치해두었다 볼을 살짝 기울여보면 감자의 전분이 가라 앉아 있어요.
감자의 전분만 사용 할 것이므로 떠 있는 거품과 물은 버려 주시구요. 버리실때는 전분이 도망가지 않도록 천천히 하세요.
감자에서 나온 전분에, 물기를 꼭 짜놓았던 감자를 넣고 소금으로 밑간을하여 섞어 주세요. 숟가락으로 섞어 주시면 된답니다. 완성된 감자는 조금씩 떼내어 손을 이용해 동그랗게 빚어 냅니다. 이때 신경을 쓸 부분은, 수분이 너무 많으면 옹심이가 퍼진답니다. 수분이 거의 없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꼭꼭 짜주셔야해요. 위의 사진은 수분이 많은 편입니다. 중간에 한번더 짜주었어요.
잘 빚어진 옹심이
불을 꺼 두었던 육수! 다시 불 올리시구요. 감자 옹심이를 넣어 보글보글 끓입니다. 감자가 살짝 투명해지면 양파와 애호박을 넣어요. 중간중간 떠오르는 거품은 말끔히 제거 해 주세요.
양파와 애호박이 살짝 익었을때 버섯, 대파, 홍고추를 넣어 끓입니다. 감자의 색깔을 유심히 지켜 보시면 익었다는 느낌이 팍-팍 -감이 오실꺼예요. 갈수록 투명해지는 느낌이 많이 들거든요.

등록일 : 2010-03-15 수정일 : 2015-08-3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13
파일첨부
꽃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스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식빵팝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삶는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갈치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다리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등갈비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모닝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