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0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수미네반찬 #저염식 #닭찜만들기 #무생채만들기_봄동겉절이만들기

닭백숙을 할것이냐, 삼계탕을 할것이냐

이번에는 색다르게 닭한마리를 이용해서는 수미네반찬 닭찜을 했습니다.

별거 넣은 것도 없는데 은근히 담백하고 구수한 맛이

진짜 한국인의 밥상에서나 먹을 수 있는 그런 맛인 듯 싶더라구요.

간장양념이 전부인 수미네반찬 닭찜인데...전 오히려 안동찜닭보다 담백하고 더 좋았습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감자는 껍질을 까서는 절반정도로 썰어 줍니다. 큼지막하게 넣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수미네반찬 닭찜과 함께 먹을 것이 바로 무생채입니다. 무를 채썰어서 준비합니다. 아주 초간단한 무생채이지요.
다진마늘, 썬파, 소금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고춧가루를 넣어 주세요. 매콤하고 붉은 빛이 돌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단맛이 필요하시다면 매실액을 조금 넣어 주세요. 그리고는 조물조물 무쳐 줍니다.
굳이 소금에 절일 필요도 없고요!! 젓갈을 넣을 필요도 없는 초간단 무생채입니다.
봄동이 좋아서는 똑같은 양념을 넣고는 봄동겉절이를 해 주었어요. 무생채에 들어가는 양념 그대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봄동무침이자 봄동겉절이는 나중에 드시면 소금에 절여진 느낌이 또 다른 봄동겉절이를 드실 수 있고요. 바로 드셔도 맛있고 드실때에 참기름 한두방울을 떨어뜨려서는 밥에 비벼서 드셔도 좋습니다.
다시마는 건다시마입니다. 그것을 물에 불려 주었어요. 한 1시간 정도 불려 주었던 것 같네요. 다시마 길죽한 한개를 사용했어요. 불린 다음에 잘라 줄 예정이지요.
홍고추랑 청양고추, 그리고 불린 다시마는 쌈으로 싸기 편한 모양으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고추는 썰 필요가 없이 그냥 그대로 넣을 예정이지요.
이제 양념에 들어갑니다. 닭찜에 들어가는 간장양념이지요. 다진마늘과 다진생강을 넣어 줍니다.
양조간장, 청주, 다진마늘, 썬파, 후추, 천연조미료와 물을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단맛으로 매실액과 설탕을 넣어서 잘 풀어 줍니다.
썬 감자는 이렇게 찬물에 담궈 놓으시면 변색이 되지 않거든요. 물에 담궈 놓은 감자를 냉장고에서 꺼내 줍니다.
이제부터 닭을 손질하기 시작합니다. 닭은 중닭으로 준비했습니다. 너무 작아도 너무 커도 좋지 않기 때문에요. 손질된 닭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내장이 남아 있어서는 깔끔하게 내장까지 씻어서 준비합니다.
가장 누린내를 내는 부분들을 제거해 줍니다. 이것이야 말로 닭똥집이지요!!! 기름기도 많지만 무엇보다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서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닭의 속을 보면 그 속에 기름기가 잔뜩 붙어 있어요. 그 지방도 모두 제거해 줍니다.
마지막 단계로 닭날개의 끝부분을 잘라 줍니다.
모든 손질이 끝난 닭에 칼집을 넣어 주세요. 앞뒤로 몸통에 칼집을 빗살무늬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닭까지 모두 손질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닭찜을 만들어야겠네요.
달궈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하게 두르고는 앞뒤로 닭을 구워 줍니다. 그래야 더욱 고소한 맛의 닭찜이 되거든요. 수미네반찬에서 최현석셰프가 가장 노릇노릇하게 만들어진 이유가 앞뒤로 잘 구운 후에 양념을 넣고 찜닭을 만들었기 때문이지요.
앞뒤로 1차로 초벌구이를 해 준 통닭에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다시마쌈도 넣어 주시고요.
그리고 감자를 넣어 주고는 양념장을 뿌려 줍니다. 닭의 위부분까지 양념장이 올라 오지 못하기 때문에 뿌려 가면서 센불에서 뚜껑을 닫고 은근하게 끓여 줍니다.
그대로 계속해서 끓여 주다가는 중불로 옮겨서는 은근하게 찜으로 변신시킵니다. 저는 간장양념이 충분히 베일 수 있도록 한번 뒤집어 주었어요.
갈색빛이 도는 수미네반찬 닭찜이 제대로 쪄졌습니다. 홍고추, 청양고추, 모두 넣어 주시고 거기에 다시마쌈도 함께 완성접시에 담아 줍니다.
감자도 충분히 주위에 담아 주시고는 통깨를 솔솔 뿌려서 마무리!!! 수미네반찬 닭찜과 더불어서 먹는 무생채, 봄동겉절이 완성입니다.

등록일 : 2019-02-11 수정일 : 2019-02-1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