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4
심플민
밤 잘까지게 삶는법 시간 밤라떼 삶은밤요리
가을인 9월부터 11월까지 제철로 만나볼 수 있는 영양간식인 밤은 지금 한창 맛있게 즐길 수 있는데요. 그냥 삶거나 쪄도 달큼하고 고소한 맛 최고인데 삶은 밤 요리로 평소 좋아하는 커피로 즐길 수 있는 밤에스프레소 라떼로 맛있게 만들어 보았어요.
요즘 유명 커피숍에도 제철 맞는 밤을 활용한 음료를 비롯한 커피, 디저트류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만큼 요즘 인기 메뉴더라고요.
오늘은 밤 세척부터 맛있게 삶는 법을 비롯하여 껍질도 잘 까는 방법 소개해 드리고요. 삶은 밤으로 홈 카페 메뉴로 즐기는 레시피도 알려드릴게요.
찜기에 쪄도 되고 물에 담가 삶아도 좋은데요. 삶는 방식이 편리하고 파근하면서 촉촉하게 익혀낼 수 있기 때문에 삶는 방법과 시간까지 소개해 드립니다.
이렇게 밤 요리를 해야 할 땐 껍질을 까주어야 하지만 잘 분리되는 방법이라고 해도 사실 단단한 껍질로 인해 파먹는 것만큼 쉽진 않아요. ㅎㅎ
반을 갈라 수저로 파먹기도 하면서 비 오고 쌀쌀한 오늘과 같은 날씨에 제격인 뜨끈 밤커피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포만감도 높기 때문에 든든한 간식으로 즐기기 좋습니다.
가을 제철 영양간식으로 맛있게 밤 삶는 방법과 삶은밤요리로 밤라떼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4인분30분 이내초급
[재료]
생밤 1 kg , 소금 2 큰술 , 물 적당량 (밤 잠길 정도)
[밤라떼 재료]
깐 밤 200 G , 우유 250 ml , 알룰로스 또는 꿀 1 큰술 (선택), 에스프레소 2 샷
조리순서Steps
가볍게 먼저 세척해 줍니다. 소금 푼 물에 담그며 세척작업이 있기 때문에 살짝 한 번만 헹구어 주세요.
잠길 정도로 넉넉하게 물을 담아주고요. 소금 2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 소금이 녹도록 해줍니다.
소금은 세척에도 도움이 되고 껍질을 연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대로 한 시간가량 소금물에 담가주고요. 이때 썩은 쭉정이 밤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놓았을 때 떠오르는 밤은 건져내 버려줍니다.
한 시간가량 둔 뒤 헹구어 주고요 삶아 주도록 할게요.
넉넉한 냄비에 생밤에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주고요. 센 불에서 먼저 끓어오르기 시작할 때까지 뚜껑을 닫아 가열해 줍니다. 끓는 것을 확인하면 중불로 줄여 다시 뚜껑을 닫고 20분간 삶아준 뒤 불을 끄고 5분간 뜸 들여줍니다. 밤의 양과 크기에 따라 시간은 조금씩 조절해 주도록 하는데요.
뜸 들이기 전 하나 꺼내 먹어보고 익은 정도를 한 번 확인해 봅니다. 포슬포슬 부드럽게 잘 익어 찬물에 바로 식혀주도록 합니다. 차가운 물에 퐁당 담가 주고요. 몇 차례 물을 바꿔 더욱 차가운 상태 유지시켜줍니다. 삶은 달걀처럼 이렇게 뜨거운 상태에서 찬물에 담가주면 껍질과 밥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서 잘 분리되도록 해줍니다.
막 익혀낸 상태라 껍질도 부드럽고요. 안껍질도 위와 같이 손으로도 쏙쏙 잘 벗겨진답니다. 이렇게 6~7개 깐 밤으로 부드러운 밤라떼 바로 만들도록 할게요. ^^
믹서기에 밤 200g을 담아주고요.
우유 250ml 넣어줍니다.
취향에 따라 단맛을 더해주기 위해 알룰로스나 꿀 1큰술 추가해 주도록 해요. 저는 평소에는 달지 않은 커피를 좋아하지만 오늘의 라떼에는 살짝 단맛을 더해주기 위해 알룰로스 소량 추가했어요.
휘리릭 갈아줍니다. 차갑게 드실 분은 얼음을 추가해서 갈아주면 되어요. 부드러운 상태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돌리지 않아도 쉽게 스무디 한 상태로 곱게 갈아집니다.
잔에 따라주고요. 따뜻하게 즐기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려주었어요.
이대로 그냥 즐기면 밤우유로 고소해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고요. 저는 에스프레소를 추가해 쌉싸름한 커피로 즐겼어요. 원두나 캡슐커피로 내려도 좋고요. 알커피에 뜨거운 물 소량 넣고 녹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고루 먼저 1샷 넣어주었고요. 1샷 더 추가해 진하게 만들어 주었어요. 취향에 따라 샷 조절합니다.
껍질 까주니 아이들이 쏙쏙 입에 넣어 우유와 함께 간식으로 잘 먹었고요. 저는 진한 에스프레소 2샷 넣고 뜨끈하게 데워 든든한 밤커피로 오늘의 커피 대신해 건강하게 즐겼답니다.
자체에서 주는 달콤 쌉싸름한 맛의 조화가 최고랍니다. 평소 라떼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정말 만족하실 거예요. 가을 겨울 제철 맞은지라 앞으로 자주 만나볼 수 있을 텐데요. 비타민C를 비롯한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다양한 영양소까지 지니고 있으니 부지런히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