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11
상품목록
main thumb
콩설기

방풍나물밥, 비빔밥 간장 양념장. 자연의 향긋함 가득 건강밥상. 간단한 저녁메뉴

방풍나물은 풍을 막아준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진 나물인데요. 원래 이름은 갯기름나물이라고 해요. 특유의 향이 있구요. 쌉싸름한듯 하지만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데쳐서 무쳐 먹거나 생채로 먹어도 맛있답니다. 방풍나물을 칼륨, 칼슘, 인, 철분등이 풍부하고 비타민 b, 카로틴이 풍부해 감기, 두통, 발한, 거담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방풍나물 무침으로 드시죠? 저는 오랜만에 나물밥 한번 해 먹어 봤답니다. 밥에 넣어서 먹어도 맛있네요. 비빔간장만 만들어서 간단한 저녁메뉴로 만들어 먹기 좋았어요.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방풍나물은 깨끗이 씻어 손질을 해 줄거에요.
줄기부분은 질겨서 먹기 힘들수 있으니까 잎부분 아랫쪽에서 잘라내 주세요.
손질된 방풍나물을 넣어 밥을 지어 줄거에요.
쌀 4컵은 씻어서 평소 물을 넣으신 만큼 넣어주시면 되요. 콩나물이나 무 같이 수분이 많은 채소가 아니기 때문에 물량은 줄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양을 먼저 맞추고 그 위에 손질해 둔 방풍나물을 얹어 평소 밥 하듯이 백미밥으로 취사를 해 주세요.
나물양이 많은듯 하지만 숨이 죽고 나면 얼마 안된답니다. 취향에 따라 나물을 더 넣으셔도 되고 덜 넣으셔도 되요.
밥이 되는동안 양념장을 만들거에요.
원래는 달래양념간장을 만들려고 했는데 달래 사러 마트에 가지 못해서 냉장고에 있는 부추로 양념간장을 만들었어요. 알토란에 나온 달래간장을 참고했답니다. 물 한컵에 미리 다시마를 담궈 10분정도 불려 다시마물을 만들어 주고, 부추는 1센치정도 크기로 썰어주세요.
간장 한컵, 설탕 1T, 올리고당 1T, 고춧가루 2T, 들기름 2T, 다진홍고추 2T, 다진마늘 1T, 다시마물 1컵, 다진부추, 깨를 넣고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그사이 맛있는 방풍나물밥이 완성되었어요.^^ 밥솥을 여는 순간 풍기는 방풍나물 향이 배가 더 고프게 만드네요..^^
밥주걱으로 살살 나물이 으깨지지 않게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별거 없이 간단하게 차려진 밥상이지만 자연의 향이 그대로 담겨있어 건강해지는 밥상이죠. 나물이 많은 밥을 좋아해서 나물을 듬뿍 올려서 먹었어요. 방풍나물 향을 많이 느끼고 싶으시다면 부추를 조금 제외하고 간장양념만으로 비벼 드시는게 향을 해치지 않고 더 맛있네요.
가끔 방풍나물을 무쳐서 밥에 넣고 비벼 먹곤 했는데 이렇게 나물을 넣고 밥을 지으니 또다른 매력이 있네요.
밥에 쏙 베인 나물향 때문에 나물향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어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9-03-22 수정일 : 2019-03-2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콩설기

http://blog.naver.com/aspasia2 블로그 놀러오세요^^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