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28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천연조미료 만들기

인공조미료말고도 그 맛을 충분히 낼 수 있는 천연조미료를 만들어서 보관해 놓으면 국물만들기에도 뚝딱!!! 조림에도 뚝딱!!! 천연조미료로 국물내기 쉽죠!!!
6인분 이상 3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말린새우를 갈아 줍니다. 순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요. 잘 갈리는 것부터 갈아 주시면 됩니다.
아주 잘 말린 멸치일수록 곱게 잘 갈아집니다.
곱게 잘 갈아졌지요. 이렇게 곱게 갈아 놓으면 국물을 낼때에도 건더기가 씹히는 일이 없어요.
이번엔 말린 표고버섯을 갈아 줍니다. 표고버섯을 넣으면 조미료의 감칠맛을 내는데에 그 몫을 하죠. 말린 홍합도 갈아 주시고요.
이탈리아여행때에 구입한 포르치니입니다. 없으시면 패스하셔도 전혀 상관없고요. 표고버섯이라면 그 맛을 충분히 대신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시마도 갈아서 넣어 주시고
매콤하면서도 시원한 국물맛을 내주는 건고추입니다. 건고추나 건고추씨를 넣어 주시면 한결 매콤하면서도 시원한 국물맛을 내줄 수 있어요!!!
매콤한 맛을 추가하시고 싶다면 이탈리아매운고추인 페페로치노나 쥐똥고추를 넣어서 갈아주신 다음에 같이 섞어 주시면 됩니다.
모든 재료들을 갈아서 밀폐용기에 넣고 통풍이 잘되는 곳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오래오래 천연조미료로 드실 수 있어요!!!
이거 하나면 국물맛내주는데는 초초초간단으로 맛을 낼 수 있고 조림에도 넣어 주시면 구수한 맛을 내주는 천연조미료의 역할 톡톡히 해낼꺼예요 ^^
팁-주의사항
천연조미료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는 말린새우, 말린표고버섯, 그리고 또 한가지는 말린홍합입니다. 이 세종류는 바로 감칠맛을 내주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재료입니다.
마법의 가루라고 하는 라면스프에도 홍합가루는 꼬옥 들어가거든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5-09-07 수정일 : 2015-09-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12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