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64,676
상품목록
main thumb

엄마표 약밥 만들기

약밥은 어른아이부터 어르신 분들까지 모두가 좋아하는것 같아요.. 한입크기로 자른뒤에 랩으로 싸매어 준혁이 수영강습 갈때 간식으로 챙겨가니.. 강습 받고 나와서 출출할때 간식으로 너무 맛있게 먹더라고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고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남은 대추와 도려낸 씨앗 등은 물에 잠기도록 물을 넉넉히 부어준후 끓여줍니다. 왜냐면.. 대추고를 만들려고 하거든요.
물이 끓으면 중불로 줄여 5분 정도 더 끓인후에 체에 걸러 주세요. 대추가 우러난 물은 다시 냄비에 담아주시고.. 체에 남은 대추는 스푼으로 꾹꾹눌러 대추 건더기를 으깨어 내려 줍니다. 으깨진 대추는 우려낸물과 함께 냄비에서 끓여주세요.. 부글부글 끓으면 약불에서 3-4분 졸인후 불을 꺼두시면 걸쭉한 대추고가 완성됩니다.
대추고 1/2컵. 흙설탕 1컵. 참기름 2큰술. 간장 1/2컵. 소금 1작은술을 넣고 끓여 줍니다. 흙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불을 꺼주세요.
불려둔 찹쌀은 찜기에 젖은 베보자기를 깔고 찹쌀을 올려 40~ 1시간 가량 찝니다. 중간에 나무 주걱으로 위아래 위치를 바꿔주셔야 골고루 쪄집니다.
찐 찹쌀에 준비한 부재료와 끓여둔 시럽을 넣고 버무려 줍니다. 이떄 채썬 대추는 넣지 말아 주세요... 처음부터 대추를 넣으면 약밥을 쪄냈을때 대추의 색이 예쁘지 않아요... 시럽을 처음부터 다 넣지 마시고.. 버무리면서 간을 보시며 넣어주세요. 간은 맛을 보았을때 살짝 더 짭쪼름하고 달짝 지근해야 나중에 쪘을때 간이 딱~ 맞아요. 버무릴때 간을 맞추면 나중에 쪘을때 싱거워 지더라고요.
버무린후 바로 찌지 마시고 1시간쯤 위생비닐을 덮어 두세요.. 간이 찹쌀에 쏘옥~ 베어 더욱 맛있는 약밥이 완성 됩니다.
김이 오른 찜기에 다시 베주머니를 깔고 버무려둔 찹쌀밥을 올린후 센불에서 10분. 그리고 중불에서 20분정도 뜸을 들여주시면 됩니다.
20분쯤 지나 채썬 대추를 올려주세요. 중간에 위아래 위치 바꿔 주시고요!... 잘 쪄진 약밥은 틀이나 그릇에 꾹꾹 눌러담아 식히신후 썰어드시면 됩니다.
팁-주의사항
밤은 껍질을 깐후 2-4등분 하여 설탕물에 재워 두었다가 사용하시면 좋고요.. 대추는 씨를 도려낸후 채를 썰어 주시고.. 마지막에 고명으로 올려줄 대추는 씨를 도려낸후 돌돌말아 썰어 주세요~.

등록일 : 2012-02-07 수정일 : 2015-07-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준혁맘. 이윤서

요리 후기 1

Hyae Jin Kim 2019-04-06 12:26:07

쩌서 만드는 약밥 레시피를 찾던중 좋은 레시피를 발견했네요 미국에 살면서 어릴적 엄마가해주시던 약밥생각이 날때면 만들어봅니다. 밥통에 하는 약밥말고 쪄서만드는 레시피 구하기 힘든데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20개월아기도 아기아빠도 너무 잘먹어요 제가 짠것을 잘 못먹어서 간장양을 조금 줄였지만 그래도 맛나네요 ~ 

댓글 8
파일첨부
소고기찹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운드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돌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볶음라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팟타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프리타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달래간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개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