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52
상품목록
main thumb
칼스버그

막장으로 끓인 감자아욱국

막장으로 끓인 구수하고 개운한 감자아욱입니다. 막장은 간장을 뜨고 남은 보통 된장과는 달리 메주를 엉글게 빻아 간을 하여 단시일에 먹을수 있게 담근 속성 된장입니다. 막장은 국이나 찌개에 이용을 하지만 쌈장으로도 주로 이용을 합니다. 막 담궜다고 막장이라 부르지만 엄연한 맛을 지닌 우리들의 또다른 양념입니다.
2인분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막장은 물에 개어 놓고 아욱은 잎이 작은 것들을 골라 줄기를 꺽어 질긴 부분은 껍질을 벗겨낸다. 소금을 넣고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푸른물을 완전히 빼주고 알맞은 크기로 썬다.
씻어진 바지락은 2시간 정도 소금물에 해감을 하고 끓은 물에 넣어 조개를 끓인다. 바지락이 벌어지면 뻘이 없도록 잘 헹구어 건져내고 육수는 뻘이 가라앉은 후 베보자기로 거른다.
감자는 도톰하게 은행잎 모양으로 썰어 물에 담가 전분기를 빼고, 고추는 곱게 채 썬다.
막장과 고추장을 넣은 조개육수가 끓으면 감자를 넣고 한번 끓으면 조갯살과 고추를 넣어 한번 더 끓인다.
마지막으로 아욱을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아욱이 적당히 부드러워지면 그릇에 담아낸다.
팁-주의사항
깔끔한 맛과 매콤한 맛까지 즐기고 싶다면 고춧가루나 청양고추를 넣구요, 깊은 맛이 나는 토속 국을 끓이고 싶다면 고추장을 쓰는 것이 좋답니다. 맑은 국물에 매콤한 끝맛을 즐기고 싶다면 청양고추 한두 개를 송송 썰어 넣습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0-01-20 수정일 : 2015-08-2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1

지선11 2020-11-10 18:13:44

ㅎㅎ강원도 막장 고추장 이용해서 자주만들어먹는 레시핀데 이제야 후기를 남겨요~~ 바지락없이 끓여드맛나네오 

댓글 6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