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물 180 넣고 강력분 체쳐서 넣고, 그 위에 소 탕 올려준다. 드라이 이스트는 소금과 멀찌감치 떨어뜨려 넣어주고, 주변 밀가루와 살짝 섞어둔다. 이스트는 소금과 바로만나면 이스트의 발효효과가 떨어져요. 반죽기 눌러 작동 반죽이 한덩어리로 만들어졌다 싶을때 실온상태에 둔 말랑한 버터를 넣어준다. 반죽을 계속하다가 손으로 쭉 찢어봤을때 풍선껌처럼 늘어나면 됩니다.손반죽 하실분들은 큰 볼안에 강력분 체쳐 넣고, 설탕 소금, 드라이 이스트 따로 띄어넣고, 이스트는 주변 밀가루와 먼저 섞어준후, 볼안에 들은 가루류들을 전체적으로 섞어준다. 따뜻한 물을 넣고 반죽 시작한다. 물은 한번에 다 붓지말고, 조금씩 넣으면서 반죽의 질기를 맞추며 융통성있게 반죽해준다. 너무질다면 밀가루를 좀 더 첨가하고 너무 되직하다면 미지근한 물 첨가, 반죽이 한덩어리로 만들어졌다면, 버터를 넣고 마져 치댄다. 반죽이 매끈해지고, 손으로 쭉 찢어봤을때 풍선껌처럼 늘어나 글루텐이 형성될때까지 반죽을해주면 가장좋습니다.
1차발효가 끝났다면 반죽을 위 아래로 압력을 주면서 가스를 빼준다. 눈때 중으로 1/2 분할해서 대충 동글리기 해준다. 반죽이 좀 질어서 아이들이 흐물흐물하다. 면보 덮고, 중간휴지 해준다, (실온상태에 약 15분간 그냥 방치시켜둠)
중간 휴지 끝난 반죽은 밀대로 밀어준다. 타원형으로 납작하게 밀어준후 체다 치즈를 올린다.
치즈올린 후 이제 김밥 말듯이 아래에서 위를향해 꾹꾹 눌러가며 돌돌~ 말아준다. 마지막은 확실하게 꼬집어준다.
반죽을 일자로 위치 시켜둔 후, 칼을 이용해 반으로 쑥 갈라준다. 배를 가르듯 반죽의 맨윗부분에서 약 2 cm 되기 전까지만 갈라준다.
반죽을 반으로 갈라주었으니, 머리카락 처럼 따보자.
따은 반죽은 파운드 틀안에 넣어줘도 좋고 갖고있는 아무 틀에 넣어줘도 좋다. 이제 남은 반죽 한덩어리는 아까와 같이 반죽을 타원형으로 밀고, 체다 치즈 올리고, 김밥말듯 돌돌말아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반죽을 김밥처럼 썰어준다.
썰어준 반죽은 유산지 올린 머핀팬 위에 올려 구워주면 동그랗게 예쁘게 구워질것이다. 머핀팬이없다면 그냥 일회용 작은 호일접시위에 올려도 좋다. 이렇게 틀에 올려준 반죽은 2차발효해주자. 2차 발효는 1차발효와 동일하다. 좀 전에 방법 그대로 하고, 그대신 시간은 40~50분정도로 발효해준다. 이제 반죽들은 예열된 오븐 약 180도씨에서 15~20분간 구워준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