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41
상품목록
main thumb
이현정

맛 좋고 몸에도 좋은 시래기 된장국

구수하고 건강에 좋은 시래기된장국~~ 뜨끈하고 구수한게 맛도 좋지만,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재료라 건강에도 좋답니다.
4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말린 시래기는 끓는물에 삶아내야 합니다. 워낙 부드러운 시래기여서 잠깐 삶아내고 삶아낸 물에 한참을 담군채로 놔둡니다. 그리고는 삶아낸 물이 다 식으면 찬물에 여러번 헹궈서 물기를 적당히 짜냅니다.
그동안 된장국 끓일 육수를 준비합니다. 다시마 2장, 멸치 7마리 정도를 찬물과 함께 끓여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먼저 건져내고 멸치는 좀 더 끓여서 진하게 육수가 우러나도록 합니다.
아까 깨끗이 헹궈낸 시래기를 도마에 올려놓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냅니다.
육수가 잘 우러나면 된장을 체에걸러 잘 풀어줍니다.
시래기와 다진마늘 그리고 고추가루 약간 넣어서 팔팔 끓입니다. 고추가루는 취향에 따라 생략해도 무방해요~~
그리고 깊은 맛을 더하기 위해 청국장가루 1큰술을 넣어줬어요. 청국장가루는 시댁에서 식사 후 건강을 위해서 1큰술씩 드시는 것인데, 청국장뿐만 아니라 검정콩, 깨, 기타 몸에 좋은 것들 함께 갈아낸 것이래요. 근데 저희는 맨입에는 못 먹겠어서 이렇게 된장국 요리에 조금씩 넣어서 사용합니다.
청국장가루까지 넣어 끓이다 마지막에 대파와 송송 썬 홍고추를 넣어줍니다. 된장만으로는 간이 부족하다 싶으시면 국간장 약간 넣어주세요~ 이 상태에서 한소끔 더 끓여내면 완성입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0-02-09 수정일 : 2015-08-2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요리 후기 2

가을 2017-06-08 12:22:14

요렇게 했는데 저녁식사 정말 즐겁게 했어여..덕분에 잘먹었습니다..행복하세용 

채아.SUH 2018-05-07 20:47:31

빨간게싫어서 고추가루빼고,청국장가루가집에없어서 뺐는대도 ㅋㅋ맛있어요~좀 푹~끓이니까 깊은맛이 좀 나는것같아요!요알못이라..보고만했는데ㅋㅋㅋㅋ혼자 너무 맛있게먹었어요!!!!!수제비도 넣어서 먹어보았는데 맛있어요!! 

댓글 7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