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8,049
상품목록
main thumb
문성실

푹 물러야 제맛 매운 무조림

무가 제철인 요즘은 무가 주재료가 되서 만들어 먹는 요리들을 많이해서 먹어야 해요. 그래서 만들어본 무조림 일부러 생선조림을 할때도 생선 보다는 무를 더 좋아라 하는데, 실컷 무나 먹어보자 하고 만들어 보았어요.
4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무는 중간 사이즈 3분의 2개 정도. 정확히 그람수로는 껍질을 깐 상태로 500g 을 준비하고 두께가 약 1cm 정도 되게 도톰하고 큼직하게 잘라줍니다.
양념장재료인 간장 4, 참치 액 1, 맛술 3, 설탕 0.5, 물엿 1, 고춧가루 1, 다진 마늘 0.5, 다진 파 3 를 한데 넣고 섞어줍니다. 감칠맛을 내기 위해서 참치액을 사용했어. 저는 참치액을 잘 사용하되, 간장과 같이 적정량을 섞어서 사용하거든요.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도 종종 사용하고요. 가격이 조금 비싸긴 하지만, 하나쯤 사서 사용하면 요긴하니깐, 꼭 사용해 보세요. 만약에 이 부분에서 참치액이 없다면 그냥 일반 간장 1숟갈로 대신해서 넣어서 총 간장 5숟가락을 사용하시면 되시고요.
먼저 무를 익혀 주시는데 물 2컵에 중멸치나 작은 멸치를 살살 1줌을 넣고, 멸치의 냄새를 날리기 위해 청주 1도 넣고, 무도 같이 넣어서 팔팔 끓여서 무를 3분의 2 이상 익혀줍니다. 처음부터 양념을 다 하고나서 무를 익히는것 보다.. 무부터 먼저 익히는 것이 무가 더 잘 익거든요.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모두 붓고 양념의 맛이 무에 쏙쏙 배이도록 조려주세요. 중간에 국물이 많이 졸아드는 것이 싫으면, 뚜껑을 닫고서 푹 조려주세요.
무에 양념 맛이 잘 배어들고, 적당히 국물을 남게 조려졌으면 마지막으로 참기름 0.5을 넣고 섞어주면 끝.
팁-주의사항
(종이컵과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등록일 : 2008-12-01 수정일 : 2016-01-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요리 후기 1

축복이맘 2017-06-04 15:27:09

전 해먹어봤어여~~넘 맛있었어염~~근데 참치액이 없어서 안넣었는데두 맛있게 잘먹었습니당~ 

댓글 69
파일첨부
김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갈비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등어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추장삼겹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들깨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굴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토스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지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