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470
상품목록
main thumb
콩설기

잡채 만드는법 레시피 시금치 대신 청경채 요리

지난주 아빠 집에 갔다가 배추보다 큰 청경채를 가져왔어요. 진짜 믿기 힘들 정도로 배추만 한 청경채 크기에 깜짝 놀랐네요. 쌈도 싸 먹고 볶아도 먹고 그래도 남은 청경채로 뭘 해 먹을까 하다가 냉장고에서 시들고 있는 채소들이 있어 같이 넣고 잡채를 만들어 먹어야겠다 싶더라고요. 잡채라고 해서 꼭 시금치가 들어가야 하는 게 아니거든요. 있는 채소 어떤 것이든 넣고 만들면 된답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목이버섯과 표고버섯은 물에 한 시간 정도 불려 줍니다. 저는 집에 건목이 버섯과 건표고버섯을 구입해 두곤 하거든요. 생표고나 생목이 버섯을 넣으면 더 맛있을 거예요. 말려 있던 버섯은 불리고 나면 양이 많아진답니다.

믹싱볼

불린 목이버섯은 뿌리 쪽의 지저분한 것만 칼로 잘라 내 주세요.

도마 , 조리용나이프

그리고 한 잎씩 떼어내 줍니다.
표고버섯 역시 밑동 부분의 지저분한 끝부분만 잘라내 주세요.
그리고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합니다.
표고버섯과 목이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양파 한 개는 채 썰어 주세요.
파프리카도 채 썰어 줍니다.
파프리카의 위아래 울퉁불퉁한 부분은 잘라내 준 후 볶음밥을 만들 때 넣어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당근도 채 썰어 주세요.
청경채는 깨끗이 씻어서 세로로 채 썰어 줍니다.
재료 준비 완료입니다. 이 재료들은 한 번에 넣고 볶아 주셔도 좋지만 채소들마다 익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저는 따로 볶아 준답니다.
식용유를 적당히 둘러 주고 청경채를 볶아 주세요. 청경채는 저처럼 볶아 주셔도 좋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하셔도 좋아요.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 볶아 주세요. 저는 청경채가 엄청 크고 두꺼워서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 주었는데요. 보통 시중에 파는 청경채는 연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고 볶으실 거라면 살짝만 볶아 주세요.

프라이팬 , 요리스푼 , 요리젓가락

채 썬 양파는 색이 살짝 투명해지는 듯 변할 때까지만 살짝 볶아 주세요.
채 썬 파프리카도 살짝 볶아 주세요.
목이버섯은 그대로 사용해도 좋은데요. 저는 살짝만 볶아 주었습니다. 목이버섯은 오래 볶을 경우 튀어서 다칠 수 있어요. 아주 살짝만 볶아 주세요.
표고버섯도 볶아 줍니다.
마지막으로 당근을 볶아 주세요. 항상 당근을 마지막에 볶아 준답니다. 당근을 볶은 후에 다른 재료를 볶을 경우 당근색이 다른 재료에 입혀지거든요. 그리고 당근의 당분 때문에 프라이팬이 눌어붙는답니다. 그래서 당근을 꼭 마지막에 볶아 주시는 게 좋아요.
채소를 볶아 줄 때 미리 큰 냄비에 물을 충분히 넣고 끓여 주세요. 재료가 다 볶아질 때쯤이면 물이 팔팔 끓고 있을 거예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당면을 넣고 5분 정도만 삶아 주세요. 보통 당면을 미리 물에 불린 후에 다른 채소 재료들과 볶아서 만드는 분들도 많이 있더라고요. 저는 꼭 불리지 않은 상태로 삶아서 사용한답니다. 또 당면을 삶을 때 간장을 넣어서 삶는 분들도 있는데요. 저는 그냥 맹물에 삶아 준답니다.

냄비 , 요리젓가락

이렇게 삶아 준 당면은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주세요. 물에 헹구지 않아요.

채반

삶아진 당면은 많이 뜨겁거든요. 1-2분 정도 한 김 식혀 주고요. 볶아진 채소에 넣어 주세요. (이 상태로도 당면이 많이 뜨겁습니다. 주의하세요.)
양념을 해 줍니다. 간장 반컵을 넣어 주세요. 간장 반컵이라고 하면 짤 것 같지만 절대 짜지 않아요. 걱정 노노~ (간을 할 때도 소금과 간장을 섞어서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간장 한 가지로 만 간을 해 줍니다.)
참기름 3T 넣어 주세요. 다진마늘 2T 넣어 주세요. 그리고 설탕을 2T 넣어 줍니다. (설탕을 깜빡해서 나중에 넣었답니다.) 깨를 넣어 주세요.
뜨거우니 조심하시고 양념이 골고루 베도록 섞어 주세요.

위생장갑

잡채 만드는법 어렵지 않죠? 어떤 재료든 채 썰어서 만들어 주면 잡채랍니다. 그리고 꼭 당면이 들어가야 잡채가 아니고요. 여러 가지 재료들을 활용하면 다양한 잡채 요리를 만들어 드실 수 있답니다. 저처럼 남은 청경채를 넣은 요리를 만들 수도 있고요.

플레이팅접시

등록일 : 2023-09-20 수정일 : 2023-09-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콩설기

http://blog.naver.com/aspasia2 블로그 놀러오세요^^

댓글 0
파일첨부
파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된장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매생이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더덕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깻잎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돼지고기장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