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472
상품목록
main thumb
밝고기쁜식당

향긋한 냉이된장국

초봄이 제철인 냉이는 쑥과 마찬가지로 엄청난 생명력을 지닌 봄나물입니다.

​지천으로 널려있어 잡초처럼 우습게 보이지만 이래뵈도 냉이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춘곤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예로부터 한의학에선 눈을 맑게하고 위장을 건강하게 하며 간에 쌓인 독소를 풀어준다 하였습니다.

​냉이는 주로 국, 무침 그리고 전으로 만들어 먹는데 된장국에 들어간 냉이는 된장의 풍미와 산뜻한 냉이의 향이 어우러져 한층 맛깔나는 음식이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2인분 2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냉이를 손질한 후 흐르는 물에 흙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여러번 씻어주세요.

시든 잎은 잘라주고 잔뿌리는 칼로 긁어 제거하며 너무 큰 뿌리는 잎을 잡고 찟어주세요.

육수 우려줍니다.

5~10분 끓인 후 모든 재료를 걷어냅니다.

된장, 고춧가루, 냉이, 대파 그리고 두부를 넣어주세요.
기호에 따라 국간장을 넣습니다.
뚜껑을 열고 한소큼 더 끓입니다.

국이 끓기 시작하면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주세요. 걷어내지 않으셔도 상관없지만 개인적으로 좀 텁텁한 맛이 남는게 싫어서 저는 걷어내는 걸 선호합니다.

마지막으로 굴을 넣고 5분간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팁-주의사항
냉이 손질은 다른 나물에 비해 까다롭습니다.
잎과 뿌리를 함께먹는 나물이니 자칫 뿌리에 흙이 남아있으면 그윽한 흙내를 맡으시고는 바로 음식물 쓰레기통행 급행열차를 태워보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찮다고 뿌리를 싹둑 잘라버리신다면 인삼의 뿌리를 잘라버리는 것과 같은 끔찍한 상황을 만드시는 겁니다.
이참에 한번 해보시면 두고두고 써먹으실 수 있으니 같이 한번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등록일 : 2021-04-22 수정일 : 2021-05-2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밝고기쁜식당

평생의 꿈이었던 식당을 개업했어요. 근 50년간 요리하며 얻은 노하우 공유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