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58
상품목록
main thumb
가루씨

백선생 소박이, 무와오이로 맛있는 여름김치

소박이는 사계절 내내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여름에 특히 시원하니 즐길 수 있는 아삭한 식감을 가진 오이소박이와 무소박이. 사진만 봐도 밥이 땡기죠~!!
6인분 이상 120분 이내 고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소금으로 겉을 깨끗이 씻어 준비한 오이의 양 끝을 잘라준 다음, 4등분 해주세요.
그리고 4등분 한 오이를 십자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이때 끝을 1cm 정도 남겨 잘라주셔야 돼요. 끝까지 다 자르면 안 돼요!!!

어려우신 분들은 오이를 집게로 고정해 써는 것도 방법 중 하나랍니다.

이제 오이를 절일 양념을 만들어 볼까요. 준비한 물에 소금을 탄 다음, 소금이 녹을 때까지 잘 섞어주세요.
그 다음 십자로 썰어둔 오이에 소금물을 뿌린 다음 잘 뒤적거려주세요.
이제 40분간 실온에 가만히 놔둬주세요. 아참, 10분마다 한 번씩 뒤적거려줘야 오이가 골고루 잘 절여진답니다.

위로 비닐봉지를 덮어주면 특히 더 잘 절여진답니다.

오이를 절이고 있는 동안에 다른 재료를 준비해보도록 할까요. 냄비에 찬물과 밀가루를 넣고 덩어리가 없어 질 때까지 잘 섞어준 다음,
약불에서 풀죽이 될 때까지 계속 저어주세요. 완성된 풀죽은 가만히 놔둬 식혀주시면 된답니다 .

잘 저어주지 않으면 금방 타니깐 주의☆

당근은 채 썰어주시고, 부추는 송송 썰어 2컵 준비해주면 기타 재료 준비 끝.
40분 후 잘 절여진 오이를 체에 받쳐 물기를 쭉 빼줘 준비해주세요.

손으로 꼬옥 짜는 건 금지!! 그냥 가만히 놔둬 물기를 빼주세요.

이제 양념장을 만들어볼까요. 믹서기에 설탕, 액젓, 새우젓, 양파를 넣고 잘 갈아준 다음 여기에 고춧가루, 밀가루 풀죽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그리고 부추, 당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통깨를 넣고 한 번 더 섞어주시면 양념 소 완성.
이렇게 완성된 양념소를 오이의 겉 쪽에 살짝 문대준 다음,
갈라진 십자 안쪽에 양념소를 넣어준 다음, 상온에 반나절~하루 정도 숙성시켜 냉장고에 넣어주면 오이소박이 완성.

초보자분들은 소를 20등분 해서 균등하게 넣어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랍니다.

이제 무소박이를 만들어볼까요. 준비한 무를 감자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주세요.
그리고 무의 양쪽 끝부분을 자른 다음, 4등분 해주세요.
그다음 가로, 세로 3등분 해서 9등분 한 무를 준비해주세요.
이제 위의 오이와 마찬가지로 십자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끝까지 다 자르면 안 되겠죠~

여기서 마마님 Tip. 무의 귀퉁이는 십자 모양이 안되죠. 그러니 2등분 or 3등분으로 준비해주세요.
절일 양념(물 1컵 + 소금 4T + 설탕 1T)을 무에 뿌려준 다음 비닐봉지를 덮어 30분간 절여주세요.

오이와 마찬가지로 10분에 한 번씩 뒤적거려주는 센스~★

체에 밭쳐 물기를 뺀 절인 무에 양념소(오이 양념소 *1.5배)를 무의 겉 부분을 문질러준 다음, 십자 안에 넣어주시면 무소박이도 완성!
팁-주의사항
위에 써진 양념소는 오이 5개만 담글 기준입니다. 큰 무 1개를 추가로 하실 분들은 절일 양념과 양념 소에 1.5를 곱해서 더 추가해주세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7-06-07 수정일 : 2017-09-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가루씨

요리를 좋아해서 한ㆍ중ㆍ일ㆍ양식ㆍ복어 자격증까지 갖추고 요리하는 집밥의 여왕https://www.youtube.com/channel/UCvEuV4SJ4huzWHIkUmYIgnw

요리 후기 1

윤은숙이 2017-06-22 19:27:32

맛나게 만들어 졌어요 

쉐프의 한마디2017-06-22 22:42:49

그쵸~~~저도 먹어보니 깍뚜기와도 조금 다르고 석박지하고도 다르더라구요 ...모양이 달라지면 맛도 달라지나봐요...아무튼 맛있게 드셨다니 좋네요~~♡

댓글 1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