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40
상품목록
main thumb
요리쿡조리쿡

사골우거지국

아침저녁으로 찬바람 불면서 일교차도 심한 요즘 이런 따뜻한 국이 땡기죠. 사골국물에 된장을 풀고 구수하게 끓여 본 사골우거지국 이랍니다. 건더기를 넉넉히 넣고 푸짐히 끓여서 밥한술 말아 김치 얹어 먹으면 든든하면서도 포만감 가득이예요. 구수하면서 담백해요.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끓는물에 무청을 아래쪽부터 넣고 소금을 넣어 데쳐 줍니다. 그리고 찬물에 씻어 건져주세요.
저는 양송이가 있어서 함께 준비해 봤는데요. 없으시면 생략하셔도 되고, 다른 버섯종류나 감자를 넣어서 끓이셔도 좋아요. 양송이는 납작하게 썰어주시고 무청은 송송 썰어서 분량의 된장과 다진마늘을 넣고 버무려 줍니다. 집집마다 된장의 맛이 다르니 양은 가감하여 주세요.
사골국물에 버무린 무청을 넣고 새우젓을 넣어 끓여주세요. 새우젓을 넣어주면 소화도 잘 되고 감칠맛이 좋답니다. 거의 다 익어가면 양송이를 넣어 끓여주세요.
버섯은 오래 끓이면 맛이 없으니 요래 살짝만 끓여냅니다. 맨 마지막으로 청양고추나 청고추와 파를 넣어주세요. 청양이를 넣어주면 칼칼한 맛까지 좋더라구요.
건더기 푸짐하게 끓여 낸 구수하고 국물 찐한 사골우거지국 이랍니다. 무청 씹히는 맛도 좋고 버섯 식감도 좋더라구요. 사골국물 그냥 먹어도 좋지만 이렇게 된장 풀어서 구수하게 먹으니 또 색다르게 별미더라구요. 청양고추 칼칼하니 좋구요. 아이들은 맵다 해서 청양이는 빼고 주는걸로. 요즘 한창 무나 무청이 맛있을때 인데요, 무청 시래기 넣고 구수하게 사골우거지국 한번 끓여보세요. 찐한 국물이 아주 끝내준답니다. 사골국 없으시면 된장만 풀어서 우거지된장국으로 드셔도 좋구요.

등록일 : 2015-11-04 수정일 : 2015-11-0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쿡조리쿡

http://blog.naver.com/kyss7700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