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5,653
상품목록
main thumb
저녁노을

설날에 떡국을 먹는 유래와 맛있는 떡국 만드는 법

설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떡국입니다. 새해 첫날 아침에 먹는 떡국은 무병장수와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또한 겨우내 허약해진 기력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가 만점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떡국은 예전에는 ‘떡을 넣고 끓여낸 탕’으로 ‘병탕(餠湯)’ 또는 ‘병갱(餠羹)’으로 불렀습니다. 또한 ‘떡국 한 그릇을 먹어야 한 살 더 먹는다’고 해 첨세병(添歲餠)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대체적으로 설의 유래와 시기를 같이 한다고 봅니다. 떡국은 본래 지방마다 차이가 있지만 병탕이라는 이름으로 쓰였습니다. 설날에 흰 떡을 끓여 먹는 것은 고대의 태양숭배 신앙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데, 설날은 새해의 첫날이므로 밝음의 표시로 흰색의 떡을 사용한 것이며, 떡국의 떡을 둥글게 하는 것은 태양의 둥근 것을 상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흰떡을 이용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떡이 긴만큼 장수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북식인 만두는 외피로 속을 싸서 만드는데 이는 복을 싸서 먹는 의미가 있습니다. 만두의 유래는 제갈공명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공명이 맹획을 제압하고 바다를 지날 때 심한 풍랑이 일어 바다의 신을 달래려 사람을 수장해야만 했는데, 사람 대신 고기를 밀가루 외피에 싸서 인두(人頭)로 위장해 바쳤던 것. 이후 만두는 횡액을 방지하고 복을 비는 음식으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원래 만두국과 떡국은 따로 끓여 먹었는데, 점차 두 가지를 합해 먹기 시작했습니다. 집집마다 찾아 다니며 세배를 드리고 떡 만두국 한 그릇 대접 받는 우리네 풍습은 그래서 일년을 건강하고 복스럽게 잘 지내보자는 기원이었습니다.
2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1.지단. 알끈은 제거해 준다.
식초를 넣고 살살 저어 구워내면 완성된다.
2. 떡국. 사골육수를 먼저 끓여주고 떡국떡은 물에 담가둔다.
육수가 끓으면 가래떡을 넣어준다.
만두와 손질한 굴도 넣어준 후 마지막에 대파를 넣어준다.
야식으로 구운 치킨 시켜먹고 남은 닭고기도 고명으로 준비한다. 김 가루, 달걀지단, 닭고기 등을 올려 완성한다.

등록일 : 2014-12-31 수정일 : 2017-07-0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저녁노을

내 발밑에 떨어진 행복줍기, 가족을 위한 정성담은 집밥,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담고 있습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아귀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세지야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등어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파두부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파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세지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느타리버섯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