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
Tina소울푸드
오크라 차돌박이 조림 ~ 오크라 차돌박이 덮밥 만드는법
오크라는 고추모양처럼 생겼지만 고추랑은 맛이 전혀 다른 채소예요.
특유의 끈적거리는 점성 성분인 뮤신이 함유되어 있어 약간 낫또 같은 질감이 느껴지기도 해요.
익히면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식감이 느껴지고 안에 동글동글 연한 씨앗은 도루묵 알처럼 톡톡 터지는 재미도 있고 영양적으로도 좋은데 아무래도 미끈거리는 성분 때문에 호불호는 있어요.
오크라 한박스를 주문해서 생으로 오이랑 무쳐 먹기도 하고 데쳐서 양념 간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솥밥에 넣어 먹기도 하고 열심히 요리해 먹고 있어요.
오크라 요리중에 젤 오크라의 매력은 살리면서 조리법도 간단해서 오크라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가 스끼야끼 간장이나 쯔유에 조려 먹는 거예요.
많은 오크라를 요리하기에도 좋고 밥 위에 얹어 계란 후라이나 낫또랑 같이 비벼 먹으면 오크라 덮밥으로 넘 맛있어요.
남은 건 냉장고에 넣었다가 나중에 밥 위에 얹어 먹어도 맛있어요.
오크라 자체만 조려도 맛있지만 삼겹살이나 차돌박이랑 같이 조리면 더 맛있더라구요.
오늘은 오크라랑 차돌박이와 만가닥버섯을 같이 조려서 오크라 차돌박이 조림을 만들어 밥위에 얹어서 오크라 차돌박이 덮밥을 만들었어요.
간단하게 만들어 야채와 고기 함께라서 한그릇 요리로 즐길 수 있어요.
단짠의 양념에 조려진 부드럽고 쫄깃한 오크라와 쫄깃하고 고소한 차돌박이 덮밥 완성이예요.
야채 한가득 넣어서 밥의 양은 적게 넣어도 푸짐하니 보기에도 먹기에도 포만감이 있어서
다이어트 요리로도 좋아요.
한그릇 먹고 나면 건강해지는 기분도 들고 포만감은 기분좋게 남는 한끼예요.
1인분20분 이내초급
[재료]
오크라 10개 정도 , 차돌박이 4장 , 만가닥 버섯 1/2팩 , 오일 2스푼 , 밥 1/2공기 , 비빔용 양조간장 또는 홍게간장 약간 가감
[조림 양념]
쯔유나 스끼야끼간장 2큰술 , 미림 맛술 2큰술 , 물 1큰술 , 참기름 약간 , 참깨 약간
조리순서Steps
오크라는 식초 2큰술 정도 탄 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씻어 주세요.
잔털이 약간 있어 소금으로 씻기도 하는데 조림이나 가열을 하면 부담스럽지 않아서
그냥 씻어 줘도 괜찮더라구요.
오크라는 꼭지와 끝부분을 잘라 내고1cm 정도 크기로 썰어 주세요.
차돌박이도 한입 크기로 썰어 주세요.
만가닥 버섯의 밑동은 잘라내고 가닥가닥 분리해 주세요.
중강불로 예열한 후라이팬에 오일 2스푼 두르고 차돌박이와 오크라와 만가닥 버섯을 같이 넣고 볶아요.
차돌박이도 얇고 오크라와 버섯도 오래 조릴 필요가 없어서 부드럽게 익을 정도만 되면 되서 차돌박이랑 오크라와 만가닥 버섯을 같이 넣고 볶아 주세요.
오크라가 초록색이 짙어지고 차돌이 핏기가 없어지면 스끼야끼 간장 2큰술
미림 맛술 2큰술, 물 1큰술 넣고 양념이 배이도록 잘 섞어 주면서 조려 주세요.
재료에 윤기가 나고 양념이 어느 정도 졸아 들면 불을 꺼주세요.
참기름 약간, 참깨 약간 뿌려 주세요.
밥을 담고 위에 오크라 차돌 조림을 얹어 주세요.
취향에 따라 부족한 간은 맛있는 양조간장이나 홍게간장을 1/2~ 1스푼 정도 뿌려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