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99
상품목록
main thumb
몽글쿡

김밥용 우엉조림 만드는 법, 간장 우엉조림 레시피

반찬으로 내어주면 젓가락도 안 가지만, 김밥 속에 쏙 들어가면 편식하는 아이도 맛있게 먹게되는 신기한 매력의 우엉조림!! ​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우엉 껍질을 칼등이나 수세미로 벗긴 뒤, 6~7mm 두께 정도로 김밥 길이에 맞게 길쭉하게 썰어주세요. 썬 우엉은 물 1L에 식초 2큰술을 넣고 물에 5~10분 담가 아린 맛을 빼고 색 변화를 막아주세요.

우엉을 식초물에 담가놓으면 물이 약간 노랗게 변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끓는 물에 우엉을 1~2분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너무 오래 데치면 식감이 사라지니 짧게 데쳐주세요.

냄비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우엉을 2~3분간 중약불에서 볶아주세요. 살짝 숨이 줄을 때까지 볶는 게 포인트예요.

프라이팬 , 계량스푼

간장 3T + 갈색설탕 1.5T + 맛술 2T + 물 3~4T을 한 번에 넣고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국자

양념장이 부글부글 끓을 때까지 3~4분 정도 볶아주며, 이때 한두 번 저어가며 양념이 고루 베게 해주세요.
불을 약불로 줄이고 국물이 자작할 때까지 5~6분 서서히 졸여주세요. 중간에 물엿1(또는 올리고당)을 넣고 윤기를 더해줘요. 이때는 자주 저어줄 필요 없이, 국물이 거의 줄고, 우엉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졸이면 돼요
거의 다 졸여졌을 때 참기름 1작은술, 통깨 넣고 살짝 버무린 뒤, 불을 끄고 팬 뚜껑을 덮어 1분 정도 뜸 들이면 간이 더욱 잘 배어요.

조리주걱

국물이 남지 않도록 바싹 졸인 김밥용 우엉조림은 밥이 질척해져 김밥이 터지는 걸 막아주고 맛도 깔끔하게 살려줘요. 약간 단단하고 꼬들꼬들한 식감 덕분에, 김밥을 씹을 때 우엉의 아삭함이 살아나 한 입 한 입 더 맛있어져요.

접시

팁-주의사항
국물이 조금이라도 남으면 밥에 스며들어 김밥이 질척해지고 터질 수 있어요. 마지막엔 약불에서 바싹 졸여 주세요. 너무 오래 조리면 우엉이 무르게 변해 아삭함이 사라져요. 약간 꼬들꼬들한 상태에서 불을 끄고 뜸을 들이면 딱 좋아요. 한 번 식힌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세요. 장기간 보관 시 맛과 식감이 떨어질 수 있으니 2~3일 안에 사용이 좋아요.

등록일 : 2025-08-11 수정일 : 2025-08-1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고구마스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잔멸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대구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피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청국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머랭쿠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