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6,333
상품목록
main thumb
은하계맘

백종원 깍두기 담그기 진짜 쉽고 맛있게 담그는법

​오늘은 깍두기 담그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려고 해요. 여러가지 레시피가 있지만 제일 따라하기 쉬운게 백종원 레시피이잖아요? 가장 대중적인 재료, 맛, 정확한 계량이 장점인 백종원 깍두기를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무우를 씻어서 껍질을 벗긴 후 깍둑썰기를 해줍니다. (무의 껍질은 벗겨도 되고 안벗겨도 되고 취향대로 하세요~ 백쌤은 껍질 안벗기더라고요.) 사방 2.5cm 크기로 썰어주었어요.
소금을 넣고 30분정도 절여줍니다. <참고사항> 백선생은 설탕과 소금을 넣고 같이 절여주었는데 저는 설탕은 생략했어요. 개인의 취향대로 선택하세요~ 달달한거 좋아하는 분들은 설탕 넣으면 되겠쥬?! 중간중간 손으로 한번씩 섞어주면 더 잘 절여져요.
찬물에 밀가루를 넣고 잘 풀어주면서 끓여주세요. 미음정도의 농도가 될때까지 끓여주다가 불을 끄고 식혀줍니다. 김치 담글때 풀은 완전히 식어야되니까 끓인 밀가루 풀은 다른 그릇에 옮겨둡니다. <참고사항> 밀가루풀 끓이기 귀찮으시면 밥에 물을 넣고 믹서기로 갈아서 미음처럼 만드셔도 됩니다.
깍두기 양념장을 만들어요. 간마늘 , 간생강, 설탕 ,소금 ,액젓,새우젓, 끓여서 식혀둔 밀가루풀 넣고 잘 섞어주었어요. 이때 열무나 무청, 갓, 홍고추, 쪽파 등등 다른채소도 조금 썰어서 버무릴때 넣어주어도 좋아요. 그리고 저는 양파를 좋아해서 1/2개 썰어서 김치 버무릴때 넣어주었어요. < 꿀팁 01 > 새우젓 대신 밴댕이젓갈, 온마리젓갈등을 갈아서 넣어주면 감칠맛이 더 생겨요. <꿀팁 02> 설렁탕집(식당)에서 먹는 아삭한 깍두기 맛을 원할 경우 설탕 대신 뉴슈가를 한꼬집 넣어요.
절여진 무는 물에 한번 행구고 채에 바쳐서 물기를 빼주었어요.
무우에 썰어둔 양파, 대파, 고춧가루 넣고 잘 버무려서 빨간색을 1차로 입혀주었어요. 고춧가루를 밀가루풀에 넣고 불려도 되는데 이렇게 하면 색깔이 조금 더 예쁘더라고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양파는 갈아서 김치양념장에 넣는 재료인데, 깍두기가 익었을때 양파가 달큰하게 씹히는걸 선호해서 깍두기와 같은 크기로 썰어서 넣었어요. 송송 썬 대파 1/2 컵도 넣어주었고요~
고춧가루 물을 들인 무에 4)를 넣고 잘 버무려주세요. 무김치를 하나 집어서 먹어보고 싱거우면 액젓을 넣으면 되구요. 단맛이 부족하면 설탕을 넣으면 되겠지요~ 개인의 입맛에 맞게 김치를 담가주시면 되겠어요.
마지막으로 통깨를 취향대로 솔솔 뿌려주면 끝! 김치통에 깍두기를 넣고 뚜껑 덮고 실온에서 1~2일 가량 익힌 후에 냉장고에 넣고 숙성후에 드시면 맛있어요. 참고로,깍두기를 바로 드실경우엔 싱겁게 간을 하시고 푹 익혀서 드실 분들은 살짝 짭조름하게 간을 하시면 됩니다.
팁-주의사항
위의 재료는 방송상에서 나왔던 분량이구요. 제가 사용한 무는 무게가 1.2kg 짜리였기 때문에 일단 양념의 양을 1/4로 줄인 후에 중간중간 맛을 보면서 가감했어요. 그래서 사진을 보시면 컵이 아니라 계량스푼으로 재서 조리했던것이랍니다. 왜 제시 된 분량과 레시피 사진이 다르냐고 묻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미리 공지합니다.^^

등록일 : 2021-02-09 수정일 : 2021-02-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은하계맘

요리 블로거 10년차, 푸드인플루언서 은하계맘이예요~

요리 후기 2

시작~♡♡♡ 2021-02-14 22:19:16

오늘깍뚜기 많이 담아서 친구에게 보내줘더니 넘 맛이게먹엇다네요. 감사해요. 

쉐프의 한마디2021-03-13 15:31:29

어머나~ 친구에게 너무 좋은 선물을 해주셨네용~ 멋지세용^^

클로버 2021-05-21 07:26:07

제가 김치 담그기 어려워서 항상 레시피 보면서 하는데 덕분에 맛있게 만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