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2,001
상품목록
main thumb
앙리누나

눈뜨자 밥도둑 묵은지 된장찌개..된장국.. 먹고싶어서 바로 묵은지를 빨았어요.

안녕하세요. 앙리누나 입니다.
저는 눈뜨면 배고픈 스타일(엄마왈 "뱃속에서 너무 못먹어서 그렇데요. 입덫이 너무 심해서) 이라

눈뜨면 미숫가루던 빵한조각이던 먹는 편이예요.

오늘 아침엔 묵은지(신김치)빨아서 멀겋게 끓이는 된장국인지..찌개인지가 먹고싶어요.

일단 쌀 씻어서 쌀뜨물 받아두고 쌀을 앉힙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쌀뜨물 받아뒀어요. 없으면 패스 ㅋㅋ
(쌀뜨물로 끓이면 왠지 좀더 국물맛이 조화로운 그런 느낌^^)
저희 작년에 김장을 너무 많이해서 김치냉장고에 들어갈때가 없어서 마당뒤에 창고에서 담자마자 그대로 익힌 김치예요.
엄청 시어요. 보는것 만으로도
한포기 꺼내서 아주 깔끔하게 빨아주세요.
신거를 많이 힘들어 하시면 좀 찬물에 1박2일 담궈두세요.
다시멸치를 다시백에 꽉채워주세요.(깐 멸치예요) 옛날 방식대로 하면 다시백에 안넣고 그냥 물에 한줌 넣어요. (왠지 국물이 더 잘나오는거 같어요,요즘 사람들 시러해요.ㅋㅋ)
냄비안에 투하 합니다.
씻어둔 묵은지 머리만 잘라 통으로 넣어줘요.
나중에 저는 찢어 먹을꺼예요.
쭉쭉 ~찢어 먹으면 기분상 엄청 맛있어요. 이때 설탕 한스푼 넣어주세요. 그래서 신맛이 좀 잡혀요.
그래도 신맛이 싫으시면(식소다를 한숟갈 넣어주시면 마구 기포가 생기며 신맛이 많이 사라져요)
한 십분 멸치맛이 김치에 푹 베이게 먼저 끓여 주세요.뚜껑닫고 멸치맛이 듬뿍나게푹 우려주세요. 멸치맛이 포인트라면 포인트라서요.
한 십분 뚜껑 닫고 우려내고 나서 된장 작은 한스푼 넣어주세요. 이 요리는 된장이 진하면 맛없어요.
된장맛이 너무 진하면 이건 또 별루 더라구요.(된장이 왜 까맣냐구요? 집에서 담근3년된 집된장이예요. 색은 저래도 엄청 맛있어요.)
된장까지 풀고한 상태에서 청양고추도 두개 넣어주고, 마늘 반숟갈,대파 그냥 툭툭 썰어서 넣구요. 한 삼십분 정도 푹~끓여주세요.
이 요리도 오래 끓일수록 맛있어요. ㅎㅎ
다 넣구 또 끓여요. 푹~끓여요 .
이제 모든맛의 조화가 잘 이뤄 졌어요.
이때 간을봐서 싱거우면 국간장이나 소금 살짝...그런데 김치때문에 거의 싱거울리가 없어요.
이제 한그릇 퍼서 먹으면 다른 반찬은 필요없어요. 이거 하나로만 몇일 먹을수 있어요.
이 묵은지 된장은 냉장고에 차게 뒀다가 쭉쭉 찢어 먹으면 그맛은 예술입니다.
된장계의 밥도둑 묵은지 된장국
팁-주의사항
이것의 포인트는 멸치는 다시주머니에 넣고 묵은지와 계속 같이 끓이는데 있어요. 정말 멸치맛이 중요한 요리입니다.
다 끓여서 식혀서 드시면 또다른 별미~

등록일 : 2020-10-20 수정일 : 2020-10-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앙리누나

매일매일 요리하는 네이버 블로거 앙리누나 입니다.

요리 후기 1

꾸바라기 2022-04-20 15:56:48

진짜 너무 맛있어서 벌써 몇 번째 해먹나 몰라요~~ 처치곤란한 묵은지가 이렇게 맛있게 될줄이야..!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