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6,767
상품목록
main thumb
가루씨

새코롬한 양배추오이물김치 담그기

아삭한 식감의 오이 & 양배추와 속 풀리는 시원한 김치 국물을 두고두고 즐겨보는 건 어떠세요~♬
6인분 이상 90분 이내 중급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레시피를 더욱 자세히 보시려면 위쪽 동영상을 참조해주세요. https://youtu.be/jpR1kZYFYWI
먼저 양배추는 먹기 좋게, 조금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딱딱한 심지는 버려주고.)
그리고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는 게 좋겠죠!
오이의 아삭한 식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부글부글 끓는 물 1L(+천일염 100g)에 넣고 센불에서 3~5초만 데쳐주세요.
물론 데친 오이는 바로 찬물에 담가, 열기를 빼주셔야 된다는 거 다들 아시죠.
오이는 쓴맛이 나는 양쪽 끝을 자른 다음, 나중에 먹기 좋도록 3~4등분 해주세요.
저는 오이가 빨리 물러지는 게 싫어 가운데 씨를 제거해줬는데, 이거 번거로우신 분들은 Pass 하셔도 상관없어요ㅎㅎ
오이는 소금 1T을, 양배추는 3T을 넣고 1시간 동안 절여주시면 된답니다.
이때 가만히 놔두기보다는 15~20분마다 한 번씩 뒤적여주는 게 골고루 잘 절여지니 참조해주세요. (총 3번 정도 뒤적여주면 될 듯.)
그다음 체에 밭쳐서 30분 동안 소금기를 충분히 빼주세요.
그다음에 김치 국물을 빠르게 만들어볼까요. 깨끗이 씻어놓은 건고추는 이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다음 물 200ml에 1시간 동안 담가 불려주세요.
그리고 건고추, 새우젓, 생강, 물 300ml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시면 된답니다.
믹서기에 간 재료들과 다진 마늘, 소금, 설탕, 사이다, 물 1L를 넣고 녹을 때까지 잘 섞어주면 김치 국물 완성!
이제 물기를 뺀 오이와 배추에 김치 국물을 붓어준 다음, 쪽파를 넣어주면 끝! *아, 그리고 김치 국물은 맛을 봤을 때. 살짝 짭조름한 게 좋아요. 싱거우면 나중에 상할 수 있거든요. 만약에 다 익고 나서도 짜다 싶으면, 물을 추가해주는 걸로 해결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무거운 그릇으로 눌러준 다음, 뚜껑을 덮어 베란다에서 숙성시켜주세요.
기온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며칠 정도 지나면(2~6일 정도?) 가쪽에 기포가 보글보글 올라오거든요. 그리고 새코롬한 냄새가 난다 싶으면, 김치냉장고에 보관해주시면 된답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20-03-24 수정일 : 2020-03-2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가루씨

요리를 좋아해서 한ㆍ중ㆍ일ㆍ양식ㆍ복어 자격증까지 갖추고 요리하는 집밥의 여왕https://www.youtube.com/channel/UCvEuV4SJ4huzWHIkUmYIgnw

요리 후기 1

히말라야명상 2020-08-12 09:41:49

너무 맛있어 보여서 방금 김치 만들어 통에 넣고 댓글 달고 있어요 , 전 양파를 좋아해서 양파 넣고 했는데 느낌이 맛 있을 것 같아요, 좋은 레시피 감사합니다, 맛있게 먹을게요!!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