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3,174
상품목록
main thumb
EasyFusion집밥er

우거지나 배추 대신, 청경채로 끓이는 사골 된장국

겨울에 많이 끓여 먹는 우거지, 배추, 얼갈이 된장국. 여기선 비싸서 김치 담을 거 아니면 잘 안 사게 되는데 대신 청경채를 자주 사와요. 신이 내린 채소라 불릴 정도로 몸에도 좋으니 닭 대신 꿩인 셈? 암튼 청경채로 끓여도 구수하고 시원~~한 된장국입니다.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차가운 국물에 다시마 2장(5cmx5cm) 넣고 청주 1t정도 넣은 다음 뚜껑 연 상태에서 불을 약하게 올려주어요.

잘 알려진 다시마, 표고버섯 말고 청주도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있대요. 혹시 남아있을 고기잡내도 없앨 겸 넣어주면 좋습니다.

국물이 끓어오를 동안 청경채 다듬어서 씻어 건져 놓습니다. 작게 자를 필요 없구요, 그냥 꼭다리만 따서 이파리가 한장 한장 따로 떨어지게만 해 놓으면 됩니다.
파와 고추 썰어놓고요
끓어오르기 시작하고 5분정도 지나면 다시마 빼주시고
청경채 몽땅 넣고 간마늘 1T, 된장 2T와 새우가루 1t 넣어주세요. 사실 감칠맛 내는 데에는 표고버섯이 더 좋은데 다 먹고 없어서 새우가루로 대신했어요. 건새우 있으면 그냥 그거 넣으셔도 되구요. 없으면 패스~
10분간 센 불에서 푹 끓여줍니다.
얼갈이 된장국이나 우거지 된장국도 보면 이파리가 푹 익어서 물렁물렁 하잖아요. 청경채도 그렇게 해주면 맛있어요. 신선한 걸 먹고 싶으면 무쳐 먹었어야죠~ㅎ
썰어 두었던 파와 고추를 넣고 30초 정도 후에 불을 꺼주세요.
맛있게 드세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9-02-13 수정일 : 2019-02-1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EasyFusion집밥er

텍사스 시골아줌마의 집밥입니다. 저렴한 식재료로 한식 및 퓨전음식을 최대한 쉽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