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8,689
상품목록
main thumb
EasyFusion집밥er

만들기는 쉽고 맛은 맛집같은, 돼지고기 등갈비 감자탕

약 20년전쯤 고국땅 떠나오니 가장 생각나는 향수 음식 중 하나가 학교 앞에서 먹었던 감자탕이었어요. 당시 있던 곳은 한국음식점에 감자탕도 없었고 만들어 먹으려해도 돼지 잡뼈 파는 곳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돼지 등갈비로 만들어먹었는데 지금보다 훨씬 못한 맛이었음에도 지인들에게 해주면 초대박 감동을 받곤 했었죠. 지금 사는 곳은 한인마트에서 살이 제법 실하게 붙은 돼지 목뼈를 팔기 때문에 종종 사다가 끓이기도 하지만 목뼈는 오래 끓이면 자잘한 뼈가 무너져 내리면서 국물 떠먹다 씹히는 경우가 있어서 등갈비 세일할 때는 왕창 사다가 일부러 이렇게 끓여서 먹어요. 요.알.못도 어렵지 않게 맛있게 만드는 감자탕 레시피 소개합니다.
6인분 이상 12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저희 집 애들이 한식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감자탕은 좋아해서 등갈비 2줄 모두 끓였습니다. 한국식으론 1+1, 미국식으론 BOGO 로 하나는 덤으로 얻었지롱요~ 이렇게 사면 비록 냉동이기는 하지만 코스코의 2/3가격이 되네요.
가족수가 적거나 먹을 사람의 숫자가 적으시다면 양을 반으로 줄이시고 양념도 레시피의 딱 절반만 넣으시면 됩니다.

냉동고기를 해동하실 땐 하루 전날 냉장실로 옮겨 천천히 자연해동 시켜주세요. 냉동실에서 바로 상온에 꺼내녹이면 고기가 맛이 없어집니다.

먼저 고기 손질을 하는데요, 별 거 없죠 뭐, 그냥 뼈 길이방향으로 한 대씩 잘라주시면 됩니다. 저는 냉동고기를 샀기 때문에 냉장실에서 자연해동 했을지라도 혹시라도 잡내가 날까봐 물에 10분-15분가량 찬물에 담궈서 피를 살짝 빼줬어요. 냉장 고기를 사서 바로 만드실 경우에는 생략하셔도 되는 과정입니다.
고기를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헹궈서 체반에 받쳤다가 냄비로 모두 넣어줍니다.
고기 넣은 냄비를 가스렌지에 올려놓으시고 아직 불은 켜지 마세요.
냄비 속 고기에다가 찬물 2리터붓고 거기다 간마늘 4T, 된장 2T, 고추장 6T 넣은 다음 불 올려주시고 뚜껑은 열어두세요. 지금은 물이 자작자작한 상태인데 일단 물 500ml는 남겨놓습니다.

강불

뚜껑 닫지 마세요! 좀 이따 우르륵~ 넘는 수가...

물이 끓을 동안 2차재료 준비합니다. 잔파나 쪽파 5-6줄기, 혹시 대파 있으면 1줄기 적당한 길이로 썰어서 놔두고요,
깻잎은 씻어서 꼭지 잘라내고 약 1cm 폭으로 썰어놓고

제가 텃밭에서 깻잎을 좀 심하게 많이 따놓은 게 있어서 좀 많이 넣었는데 이거 반만 넣으셔도 충분히 맛있어요.

감자는 껍질까서 씻은 다음 큼지막하니 듬성듬성 잘라서 물에 담궈놓습니다.
요래 부재료 준비하다보면 1차재료들이 끓기 시작하면서 핏물과 거품같은 것이 위로 떠오르는 게 보여요. 이 때, 불순물들을 국자로 적당히 걷어내고 물 500ml를 마저 붓습니다.
불순물 걷어내고 물 마저 다 부으셨으면 가스불을 중간으로 내려주고 뚜껑을 덮으시되 완전히 닫지마시고 삐딱하게 올려놔서 수증기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해두고 30분간 끓여줍니다.
여기서 물 500ml를 나중에 넣은 이유는 찬물을 넣어 끓이는 거라 끓어오르는 데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끓으라고 하는 것도 있고, 뚜껑을 열었어도 혹시나 거품이 우르륵 올라오다가 넘칠까봐 그런 것도 있어요. 맛하고는 큰 차이 없는데 가스렌지 청소하기 힘드니까 알려드리는 팁이에요. ㅎㅎ

뚜껑 어슷 닫기

강불>중불

불순물 걷어내고 불 조절한 다음 뚜껑 닫고 30분간 더 끓이기

중불에 뚜껑 비스듬히 닫고 30분정도 되어갈 무렵 새우젓 1T 건더기만 꺼내서 칼로 다져주세요. 그냥 넣어도 되지만 먹다가 새우랑 눈 마주칠까봐서....?%#@
뚜껑 열고 2차재료 들어갑니다. 먼저 다진 새우젓 1T랑 고추가루 2T 넣고(넣었는데 왜 사진엔 티가 안나는지...)
그 위에 감자를 하나씩 살포시 얹어주신 다음 다시 한 번 뚜껑 어슷 닫고 계속 중불에 15-20분간 건드리지 말고 끓여줍니다.
짠!~ 간만에 동생이랑 전화통화 하다가 깜빡하고 20분 끓였는데 15분만 끓였어도 될 뻔... 하지만 뭐 더 끓인다고 맛 없어지는 거 아니니까!
3차재료 들어가야하는데 계속 전화는 안 끊고 잠깐만~하고 찍은 사진. 깻잎과 파 썰어놓은 것 위에 골고루 얹고
그 위에 들깨가루 뿌리고 불끄고 뚜껑 닫아주세요. 전화 안 끊고 하다가 잊어먹을 뻔한 중요한 과정! 바로 뒤적뒤적 섞은 뒤 퍼서드시면 됩니다.

불 꺼주시라구요.....그래야 깻잎향이 더 강하게 난답니다~

짠~ 전화 끊고 옮겨 담은 감자탕님의 자태!! 저는 개인적으로 목뼈로 끓인 감자탕보다 등갈비로 끓인 것이 먹을 게 많아 좋아요. 왜냐... 고기terian 이니까. ㅎㅎ

등록일 : 2018-09-07 수정일 : 2018-09-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EasyFusion집밥er

먹기 위해 운동하고 건강하려고 요리하는 텍사스 중년아짐이에요. 구하기 쉬운 식재료로 한식 및 퓨전음식을 최대한 건강하고 간단하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포토 리뷰 2
요리 후기 13

jooye kim 2020-02-13 06:22:20

미국에서 감자탕 해먹는거 생각도 못하고있엇는데..등갈비로 갈비탕!!오늘 재료사서 맛잇게 해먹어볼게요 감사합니다~ 

쉐프의 한마디2020-02-13 21:05:04

맛있게 해드셨으면 좋겠네요. ^^

나지금진지해 2018-11-04 13:00:49

신랑 생일 기념으로 해봤어요!! 허겁지겁 먹다가 아차!! 싶어서 중간에 사진찍었어요 ㅋㅋㅋㅋ 여기서 감자탕 먹을라면 17불이나 줘야하는데 레시피대로 하니 감자탕 전문집 저리가라네요 정말 ㅠㅠ 거기다가 센스넘치는 세세한 부연설명까지 정말 감사해요 덕분에 맛있는 식사 했습니다. 다음번엔 청양고춧가루 넣어서 칼칼~하게 해보려구요 좋은 레시피 감사해요:-) 

쉐프의 한마디2018-11-04 21:10:42

남편위해 맛있게 음식해서 드셨군요! 누군가의 생일날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었다니 정말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tcoms**** 2020-11-11 06:04:14

와 최고예요!!! 이탈리아 살고있는데 감자탕용 뼈고기를 못구해 등갈비로 했는데 사먹는 감자탕맛 그대로예요.... 남편이 너무 맛있다며 폭풍흡입했어요. 간해주는 재료가 특별한게 없는데 이렇게 맛있는 감자탕맛이 날줄이야ㅜㅠ 너무 감사해요 해외사느라 못구하는 식재료들이 많은데 다른 레시피들도 잘 보고 해보려고 스크랩해뒀어요 감사해요!!! 

쉐프의 한마디2020-11-11 14:16:50

감자탕의 계절이 왔죠. ^^ 저도 감자탕 생각나서 등갈비 사왔는데 맛있게 드셨다는 이야기들으니 식욕이 더 땡기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10
파일첨부
된장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또띠아피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애호박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돌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당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삼불고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