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찰기가 없고 거친 식감 때문에 꽁보리밥으로는 먹지 않고 쌀밥에 조금씩 섞어 먹게 되는 것 같네요. 하지만 강된장을 만들어 비벼 먹을 때에는 보리가 제법 섞인 보리밥이 맛있는 것 같더라구요.^^ 전 할맥을 이용하여 쌀과 반반 섞어서 밥을 지었습니다. 일반 보리는 밥을 지을 때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물도 많이 필요한 것에 비해 할맥은 일반 쌀처럼 조리해도 잘 익은 장점이 있습니다.
호박고구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은 후 큼직하게 썰어 주시고 은행은 껍질을 제거해 주세요.
밥에 호박고구마와 은행을 넣고...
전기압력밥솥에서 백미 코스로 밥을 지어 주었습니다. 잡곡 코스로 안 해도 맛있게 되더라고요. 보리는 쌀과 밀도가 달라서 그런지 다 위로 떠 있더라구요.ㅋㅋ 마치 꽁보리밥처럼요.
밥에 비벼 먹는 용도로 강된장을 만드실 때에는 양파를 많이 넣으면 맛있습니다. 양파, 다진 돼지고기 또는 소고기, 오징어 1/2마리, 청양고추를 준비해 주세요.
양파와 오징어는 잘게 다져 주시고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주세요.
분량의 양념장도 준비해 주세요 (요건 만드실 때 냄비에 그냥 넣으세요.)
달군 뚝배기에 참기름을 살짝 두른 후 다진 돼지고기와 양파를 넣고 볶아 주세요.
된장 양념과 물 1/2컵을 넣고 끓여주세요.
강된장이 끓어오르면 오징어를 넣고.. 살짝 끓이다가...
청양고추를 넣고 한 번 휘리릭 끓인 후 상에 내시면 됩니다. 쌈장으로 이용하실 분들은 더 자박자박하게 끓여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