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9,981
상품목록
main thumb
칼스버그

삭힘의 묘미를 맛보는 홍어삼합

전라도 지방, 잔칫날에 빠지면 안된다는 홍어... 항아리에 짚과 소금을 넣고 홍어를 삭히면 세계에서 두번째로 지독한 냄새를 풍기는 음식 홍어회가 됩니다. 홍어회의 쿰쿰한 냄새는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곤욕이지만 매니아들은 그 시골스런 내음새가 깊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시골에서 공수된 홍어가 아닌 마트에서 공수된 홍어로 삼합을 만들었습니다.
2인분 60분 이내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삼겹살이나 목살을 이용하여 돼지 수육을 만듭니다. 큰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 다음 돼지고기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끓는 물에 넣습니다. 된장과 양파. 월계수잎. 정향. 솔잎을 넣고 약 30여분 정도 끓으면 청주를 넣고 다시 30여분 정도 더 끓입니다.
젓가락으로 돼지고기를 찔러보면 잘 익은 고기는 쑤욱 들어갑니다... 돼지고기는 건져내어 한 김 식힙니다.
요즘은 김치냉장고가 보편화가 되어서 집집마다 2년 묵은 김치는 기본으로 지니고 있지요. 2년이 조금 더 넘은 묵은지를 준비했구요.
시장에선 직접 썰어주는 홍어를 구입하면 그 맛도 어느정도는 좋더군요... 급한 마음에 마트에서 팩으로 된 홍어를 구입했는데...비추입니다..
수육은 도톰하게 썰었습니다.
접시에 수육과 홍어회를 담고 묵은 김치까지 준비하면 홍어삼합이 되는군요.
집에 묵은지가 있고 홍어회는 시장에서 구입한 다음. 수육만 만들면 홍어삼합은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홍어의 참다운 깊은 맛까지 즐기려면 홍어 전문점에서 홍어를 구입하면 됩니다. 홍어전문점은 요즘 택배로 모두 배달도 해주지요....
삭힌 홍어의 독특한 내음새는.... 어린시절 고향의 내음새와 같은 것... 겨울날, 마당의 두엄에서 피어오르는 하얀 김의 내음새..... 아니면 아버지의 품속 같은(?) 쿰쿰한 내음새....
맛있는 홍어는 홍어의 마블링부터 차이가 있는데요. 요건 마트표 홍어이니 독특한 암모니아 향기도 약하고 조금 질긴 느낌의 홍어인 듯 합니다. 전라도식의 정통 홍어회는 못먹지만 덜 삭힌 홍어는 그래도 조금 먹을 수 있기에 가끔은 홍어를 먹는 칼스버그입니다. 개인적으로 홍어무침은 정말 좋아합니다.
수육이 참 잘나왔습니다.... 색깔도 곱지요..... 야들야들...보들보들하면서 탱탱한 질감을 자랑하는 수육.... 수육의 진가는 묵은지와 홍어가 함께해야 제대로 발휘한다죠....

등록일 : 2011-04-22 수정일 : 2015-07-2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3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