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9
상품목록
main thumb
요리하는이기사

소고기미역국! 알맞은 미역의 양과 쌀뜬물

출산한 여성이 미역국을 먹게 된 이유는 옛날 옛적에 미역국 자체가 태어나는 아이의 수명이나 출산 그리고 질병을 관장하는 삼신할머니에게 바치는 음식이었기 때문이었다고 하죠? 그 밖에도 피를 맑게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울 주는데요. 미역국을 끓일 적에 많이들 쓰는 재료로 조개, 북어, 그리고 닭 가슴살, 곰탕 팩 등이 있는데... 그래도 가장 정석이며 깔끔한 것은 쇠고기입니다.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쌀뜬물을 받아두세요. 쌀을 씻을 때 3번째~4번째 물이 가장 적당합니다. 1L정도면 될 거 같습니다.

쌀뜨물

제가 넣을 고기는 소고기중에서도 양지입니다. 귀한사람에게 그럴싸한 미역국을 끓여준다면 양지나 사태입니다.
미역을 일단 물에 불려야합니다. 볼에 물을 받아 건미역을 넣고 불립니다. 보통 30분정도면 됩니다.

미역

처음 끓여보는 분들이 당황하는 게 미역의 양입니다. 예를 들어서 30g 정도만 물에 불린다면 물에 불고 난 후의 미역은 300g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배 정도죠.

30분정도 지나고 나면 미역이 불었습니다. 대략 건미역이 10배 정도 불어난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처음 끓여본 사람은 불리고 난 후의 양에 놀라니 많이 불리지 마세요. 나머지를 냉장고에 넣어둔다는건 매일 매일 살림하는 살림꾼이나 해당되더라고요. 우리같은 초보들은 100% 안쓰고 버립니다.

불려둔 미역을 먹기 좋게 가위로 자른 후, 볼에 담아 다진 마늘 반 큰술,
들기름 1 큰 술을 넣고 버무려주세요.

뽀얗게 진한 국물을 원한다고하면 깨작깨작 젓가락으로 버무리지말고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손아귀에 힘을 실어서 버무려주세요. 힘이 실리면 실릴수록 미역진액이 우러나와서 끓였을 때 뽀얗게됩니다. 단점은 너무 치대면 국물이 더러워집니다.

불을 중불로 맞춰두고
소고기를 넣어줍니다.
잡내 없는 고기는 바로 미역을 넣어주돼 그게 아니라면 겉면이 익었을 쯤 미역을 넣어줍니다. 1~2분간 달달 볶아줍니다.
쌀뜬물 (3번째 쌀 행굼물)
1L 가량을 붓고 중불로 끓여주세요.

물을 한번 넣고 끝내는 경우도 있고 중간중간 물을 추가 보충해도 됩니다. 추가 보충해도 상관없으니 첫물의 양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저는 보통 1번의 물 보충을 합니다.

한소끔 펄펄 끓입니다.
오래 끓일수록 깊은 맛이 우러납니다.
국간장 1큰술로 간을 맞춘 후,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조금씩
맞춰나가면 됩니다.
다시 한소끔
더 끓어냅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20-11-22 수정일 : 2020-11-2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하는이기사

소중한 한사람과의 행복한 한 끼를 위해 요리하는 이기사입니다.《백종원레시피 위주로 레시피 업데이트합니다》요리블로거 https://m.blog.naver.com/yu201309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