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3,937
상품목록
main thumb
hancy002

비린내 완벽제거! 아주 맛있게 간장 새우, 간장새우장 만들기, 제철 수산물

바로 잡아 급냉한 새우를 이용해서 감칠맛 나고 아주 맛있게 간장 새우장을 담아보았습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새우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준비. 꼬리쪽에 보면 위쪽으로 딱딱 뾰족한 부분이 물총부분이에요, 튀김때에도 제거, 이번에도 제거 해 주세요. 기다란 수염도 제거하고, 머리 위쪽에 있는 뾰족가시 부분도 제거를 합니다.
다시 흐르는 물에 씻은 새우는 소주를 자박하게(소주에 살짝 잠기도록) 붓고,
레몬즙도 반 컵 정도를 부어 1시간을 두어 비린내를 싸악~ 없애요.
간장, 조림간장, 물, 파, 고추, 저민마늘, 저민생강, 통후추, 설탕, 소주, 등(레몬즙만 빼고 다 넣음) 위 재료의 양을 넣고 약한불에서 파가 무를 정도로 푸욱! 끓인 후 식힙니다.

간장 조리다가 넘 짜다싶으면 물 좀 더 넣고, 싱겁다 싶으면 조림간장을 좀 더 넣으시구요.
내 입맛에 맞게 하면 됩니다.

식힐 때 다시마 한 쪽을 넣어주었다가 다시마가 어느정도 불면 다시마와 파는 꺼내 버립니다.
1시간여를 소주와 레몬즙에 담구어비린내를 어느정도 제거한 새우는 밑이 뚫린 그릇에 담고 그릇째 흐르는 물에 살짝씩 왔다갔다 하면서 가볍게 헹구어 주고요.
저장할 용기에 새우를 담고 끓여식힌 간장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끝에 레몬즙 1/3컵을 부어 주세요. 그동안 해 보니 이 방법이 완벽 비린내가 제거되더군요.
이렇게 3일을 냉장고에 보관 후 꺼냅니다.
간장물만 따로 받아 다시 끓여 준 후 완벽하게 식힌다음 다시 새우가 담겨있던 용기에 부어주어요. 그리고 냉장고~
그로부터 2일후에 다시 한 번 간장물만 끓여 식혀 다시 부어 냉장고~ 또, 다시 2일후에 같은 과정 반복!!

즉, 냉장고에 들어간 후 3일만에 한 번 더 간장물 달이고, 그 후 2일만에 한 번 더 달이고,
다시 2일후에 한 번 더 달이면 완성!!(인고의 과정이 있어야 비린내 없이 맛난 새우장 오래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총 7일만에 완성이 된 아름다운 간장새우장이 되겠습니다.
비린내 노노!! 짜지않고 감칠맛이 제대로 베어 수고한 보람이 팍팍!!
빨간고추, 푸른 고추 올려올려 멋도 한 번 내 보구요, 새우 머리는 반드시!! 사수해야 되요, 거기에서 감칠맛이 나오거든요. 절대 사수!!
껍질 사악~ 벗겨 쫀득 새우 쫑쫑 잘라 밥위에 살포시 올리고, 새우간장물 쪼로록~ 따른 후, 날계란 또는 후라이 살짝 해서 올리고 참기름 또로록~,향 완전 좋은 김으로다가 김가루 솔솔~ 깨소금 솔솔~!! 정말 맛있어요 : )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9-10-01 수정일 : 2019-10-0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hancy002

짧지않은 미국생활 후 귀국했습니다. 한식포함 다문화 음식들을 건강하고 맛있는 것만 추려 내 보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hancy002

요리 후기 3

항나짱 2020-08-12 01:02:23

레몬즙대신 레몬을 슬라이스해서 넣었어요! 다른레시피에비해 7일의 수고가 있지만 이 레시피가 괜히 끌렸어요ㅋㅋ 간장식힌후 맛봤을때부터 만족했어요 새우에 잘 스며들으 7일후가 기대되네요! ㅋㅋ 다만 다음주 휴가라 ㅜ 두번째 끓이는건 거를게될것같은데 괜찮겠죠? 

도윤 솔비맘(신윤자) 2019-10-23 19:13:43

좋은 레시피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7일에 기적을 위해 인고의 시간을 견디며 화이팅! 

다솜아♥♥ 2020-04-16 21:42:48

8살 딸아이가 갑자기 간새를 먹고 싶다고 하여 만들었어요 고추는 다빼고 레몬2개로 간조절하고 파랑 마늘넣고 잘숙성되길 기다려보아요^^ 

댓글 1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