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4,963
상품목록
main thumb
쉐프cookie

고등어로 만든 추어탕

고등어로 국을 끓이면 왠지 비린내가 날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건 왜인지. 하지만 싱싱한 녀석으로 추어탕을 끓이면 비린내는 커녕 구수하고 진한 맛이 아주 좋은 정말 맛있는 어탕이 끓여진답니다.
3인분 30분 이내 중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일단 재료들을 잘 씻어서 손질합니다. 시래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시구요 부추와 방아도 적당하게 썰어주세요.
끓는물에 깨끗이 손질한 고등어를 넣고 푹 삶습니다 대략10분정도 고등어는 당일 사온 싱싱한 고등어로 사용하셔야 비린내 없이 맛있게 끓일 수 있답니다.
숙주는 한번 데쳐내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고등어가 다 익으면 체에 받쳐서 손으로 살을 뽈가냅니다. 잔뼈 안들어가게 조심조심.
다른 분들 고등어 추어탕 레시피보니 다들 고등어 살을 믹서에 갈거나 잘게 으깨어서 끓이시더라구요. 저희 어머님 스타일은 이렇게 덩어리를 살려서 끓입니다. 먹을 때 고소한 고등어 덩어리가 씹히는 맛도 아주 좋고 국물도 탁하지않고 깔끔해서 저는 이 방법을 고수한답니다.
발가낸 고등어살들을 먼저 고아낸 고등어육수에 넣습니다.
그리고 발라져나온 뼈는 버리지마시고 다시 다른 냄비에다가 물을 더부으시고 곰탕처럼 20분정도 푹뼈를 고와내세요. 그러면 뽀얀육수가 진하게 우려져 나온답니다. 뼈 우린 육수를 고등어살이 든 냄비에 합쳐서 끓입니다.
데쳐놓은 숙주와 시래기와 된장또는 찌개용막장을 넣고 푹 끓여주세요.
데쳐놓은 숙주와 시래기와 된장또는 찌개용막장을 넣고 푹 끓여주세요.
막장을 넣고 충분히 끓이고 난 뒤에 마무리로 방아와 부추를 넣고 한소끔 끓여냅니다. 마늘은 나중에 먹기전에 넣을거라 미리 안넣어도 비린내안나고 괜찮습니다. 손질하기힘든 미꾸라지대신 구하기 쉽고 싼 고등어로 구수하고 진한 고등어 추어탕 한번 끓여서 드셔보세요. 개인적으로는 미꾸라지보다 훨씬 더 진하고 맛있더랍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5-10-06 수정일 : 2015-10-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2

푸~~우 2016-07-17 11:56:14

고향이 부산이라 어릴때 먹던 고등어 추어탕이 생각나 해 먹었는데요 가족들 맛나다고 하네요 맛에 추억을 더해서 그런지 좋았어요 

도정자 2017-04-25 19:16:43

시댁에서 해 먹던거라 레시피와는 달리 고사리를 첨가했고 시래기를 된장으로 조물조물해서 하루밤 재운후 해 먹었어요 고등어는 해먹기힘들어 고등어 통조림으로 해 먹었는데 맛있었어요 

댓글 2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