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바다에서 나는 것이 다 짜지만 유독 이것만 싱겁기 때문에 바다의 담채라고 하는데 홍합은 비타민 A, B, B2, 칼슘, 인,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높다.
1. 노화예방과 빈혈 방지
홍합에는 피로 회복과 노화방지에 더없이 중요한 비타민 C와 E 등이 풍부하여 몸속의 유해 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미네랄(철분, 요오드, 셀레늄 등)등이 풍부해 여성들의 빈혈에 효과적이다.
2. 골다공증 예방
프로비타민D의 함량이 높은 편으로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향상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 뼈나 치아의 형성, 뼈의 석회화를 막음 )
3. 간기능 활성화 (타우린)
홍합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 성분이 있어 쓸개즙의 배설을 촉진해 간의 독소를 풀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를 막고 간 기능을 좋게하여 숙취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4. 생리활성 작용
붉은 산호 빛깔의 오동통한 살이 매력적인 홍합은 바다에 살면서도 짜지 않고 담백한 맛을 내는데, 피를 돌게 해줘서 생리활성 작용을 도와준다.
5. 체내 나트륨 배설
홍합에는 소금이 없을 뿐만 아니라 홍합 속에 함유된 칼륨이 체내 축적된 소금 성분의 나트륨을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므로 홍합은 중풍환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Q . 말린 홍합도 간에 좋을까요??
홍합의 효능 중 몇 가지는 신선한 생 홍합보다 햇볕에 잘 말린 홍합에 더 많이 들어있다.
홍합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데 생것이 100g당 974㎎, 말린 것은 무려 2100mg이나 들 어 있다. 그리고 말린 홍합 100g에는 우수한 단백질이 56g이나 들어 있으며 지방 함량도 10g 가량 되나 이중 80%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좋은' 지방인 불포화지방이다. 그러 므로 같은 100g을 섭취하였을 때 열량은 생것 66㎉.말린 것 373㎉를 낸다고 한다. 한방에 선 홍합을 보약으로 즐겨 썼을 정도다.
등록일 : 2005-10-10 수정일 : 2005-10-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