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냄비에 물 약 2리터정도를 넣고멸치 약 30마리, 다시마 한 장, 무 한 토막, 대파 3개, 달걀 껍질 2개를 넣고 끓입니다. 찬 물에 넣어서 끓이고 약 10분정도 끓이다가 모든 재료들을 건져 냅니다. 약 8-10인분 분량입니다.
끓였던 재료들을 모두 건져 낸 다음에 진간장 5큰술, 조선간장(국간장) 10큰술, 혼다시 1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다진 마늘 조금 넣고 한번 끓인 다음 소주를 한 큰술 넣습니다. 그리고 가스오부시를 반주먹 정도 넣고 10초간 끓이다가 불을 내립니다.
가스오부시는 오래 끓이면 향도 같이 소멸이 됩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내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맛과 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육수가 완전히 식으면 채로 가스오부시와 갈은마늘을 건져내고, 채반에 면보를 깔아서 육수를 깔끔하게 걸러냅니다. 분량의 국물만 사용하고 남은 것은 냉장보관합니다.
마른 조갯살은 물에 약 30분 정도 불리면 부드럽고 탄력있게 변합니다. 표고는 데쳐서 알맞은 크기로 썰고 느타리도 데쳐서 알맞게 찢어 준비한 다음 기름을 두루고 달군 팬에 볶아줍니다.
진간장 ½큰술, 굴소스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혼다시 1작은술을 넣어서 다시 볶아주면 맛있는 조갯살 볶음이 완성됩니다.
달걀은 황지단과 백지단으로 준비하세요.
분량의 소면은 끓은 물에 삶아 찬물에 씻어냅니다. 씻은 소면은 끓는 물에 한번 튀하여 그릇에 담고 고명을 올린다음 끓는 멸치국물을 부어주면 잔치국수가 완성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