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사골을 찬물에 푹 잠기게해서 12시간 정도 핏물을 뺍니다. 중간중간에 물도 갈아주고요.
찬물에 사골을 넣고 우르르 끓으면 10분 정도 데친 후 나쁜 거품과 찌꺼기를 버려요. 사골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고 냄비도 깨끗이 씻어요.
다시 곰솥에 사골의 2배 정도의 물을 넣고 팔팔 끓인 후 데친 사골을 넣고 3~4시간 정도 끓여요. 처음엔 센불에서 30분 이상 끓이고 나서 중간불로 낮춰요. 찬물에 끓이면 사골에서 불순물이 빠져 나와 국물이 탁해질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넣는 거예요. 여기에 양파를 통째로 하나 넣어요. 굳이 안넣어도 상관은 없어요.
다 끓여져 국물이 처음의 반정도로 줄어들면 다른 냄비에 국물만 따라내어 냉장고나 시원한 곳에서 차갑게 식혀 위에 뜨는 기름막을 제거해요.
다시 곰솥에 사골의 3배 정도의 물을 넣고 이번엔 4~5시간 끓여요. 지금부터는 찬물에 바로 끓이셔도 되구요 마찬가지로 처음엔 센불로 30분 이상 끓이고 나서 중간불로 낮춰주세요. 기름도 걷어주고요. 센불에 어느정도 끓여야 누린내가 안나고 중간불로 낮춰서 사골이 잘 우러나게 하는 거래요. 곰솥에 2차로 끓이기 시작할 때부터 다 끓여질 때까지 따로 찬물에 사태가 잠기게 넣고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며 핏물을 우려내요. 정 바쁘시면 1~2시간 정도 핏물을 우려내셔도 돼요. 사골이 다 끓여지면 1차와 마찬가지로 다른 냄비에 국물만 따라내어 시원한 곳에서 식혀 기름을 제거하면 진한 2차 사골국물 완성.
다시 곰솥에 사골의 2배 정도의 물을 넣고 3~4시간 끓여요. 이때 다른 냄비에 핏물 뺀 사태를 찬물에 넣고 15분 정도 삶아 거품과 찌꺼기를 버려요. 사태도 한 번 깨끗이 헹궈서 끓고있는 3차 사골국물에 넣고 2시간 정도 삶아요. 사태가 젓가락이 푹 들어갈 정도로 삶기면 건져내서 먹기좋게 썰거나 찢어서 따로 보관해요. 중간중간에 기름이나 거품을 걷어주고 3차로 사골이 다 끓여지면 국물만 식혀서 기름을 제거해요.
마지막으로 1차, 2차, 3차 사골국물을 같이 섞어서 팔팔 끓인 후 사태랑 드시면 돼요. 건져 둔 사골은 한 번 정도 더 우려내서 다른 찌개 육수로 사용하시면 되구요. 전 3차 사골 끓이고 바로 시식하느라고 식히는 과정 생략하고 식혀 둔 1, 2차 사골국물을 바로 섞고 팔팔 끓여서 먹었어요.
아까 삶아 둔 사태를 넣고 뜨거운 사골국물에 몇번 적시면 부드러워지구요 파를 송송 썰어서 올리면 뜨끈하고 뽀얀 사골곰탕이 완성됩니다. 식성껏 소금이나 후추 넣어 드시면 되구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