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44,983
상품목록
main thumb
요리쿡조리쿡

만물상 연근조림 밑반찬으로 좋은 제철음식

연근조림 뿌리채소 중에 제가 우엉 다음으로 좋아하는 채소가 바로 연근인데요, 늘 같은 방법으로만 졸이다가 이번에 #만물상연근조림 레시피로 만들어 봤는데 은근 색다르면서도 별미스러운 아삭함이 아주 밥도둑이 따로 없더라구요. 요즘먹는 밑반찬으로 아주 제격이랍니다.
6인분 이상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연근은 감자 깍는 필러로 껍질을 벗겨 씻어 줍니다. 연근은 숫놈보다는 암놈이 반찬으로는 맛이 더 좋답니다. 너무 길쭉한 숫놈 말고 짤막한 암놈으로 준비하면 좋을거 같아요. 연근피클도 함께 담그느라 연근을 많이 벗겨 주었어요.
연근을 3mm 정도의 두께로 썰어 줍니다. 썰어서 물에 한번 헹구워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만물상 연근조림에서는 호박씨를 넣어 졸여 주었는데 저는 호박씨가 없어서 견과류를 넣었어요, 호두, 슬라이스아몬드, 잣... 이렇게 세가지를 넣었는데요, 기호에 맞게 원하시는 걸로 넣어 주셔도 좋을거 같아요.
연근을 조릴 움푹한 팬에 담아 분량의 흑설탕 1컵을 넣어 버무려 줍니다. 아직까지 불에 올리지는 않습니다.
분량의 물 2컵과 양념 간장 1/2컵, 식용유 1/2컵, 고운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 섞어 줍니다.
강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연근조림에 고춧가루 넣기는 처음인데요. 매콤한 맛이 연근에 배여서 색감이 고아지면서 연근의 아린맛도 제거한다는게 만물상 연근조림의 포인트 같아요.
흑설탕을 넣어 재어 연근을 데치지 않아도 연근이 쫀득하니 색감도 예뻐지면서 졸여지더라구요. 설탕의 당 성분이 연근의 아린 맛을 잡아주고 설탕의 삼투압 작용으로 색깔이 스며들면서 수분이 빠져나와 쫀득쫀득한 식감을 그대로 살려준다고 합니다. 이래서 배움에는 끝이 없는거 같아요~^^
연근이 거의 다 졸여지면 올리고당 3큰술과 호박씨 또는 견과류를 넣어 골고루 섞어서 한소끔 더 끓여 줍니다.

등록일 : 2018-10-01 수정일 : 2018-10-0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46

달콤♥ 2021-08-27 16:02:04

고운고춧가루없어서 그냥 집에있는거 넣었는데 눈에 조금 보이고 맛으로는 잘 안느껴져요 연근500그람이라 양념모두반으로 줄여했는데 좀 달아서 담엔 살짝 더 줄여보려고요 강불 20분 졸이는 동안 물도 모자라서 살짝씩 더 부었어요 그래도 맛은 성공적이네요ㅎㅎ 저는 쫀득한 연근조림을 좋아했는데 좀 아삭한식감인데도 괜찮더라고요 

박신선 2019-10-09 00:34:12

요리잘하는남편이엄지척을외쳤습니다~^^ 맛나게잘먹었습니다~질리지않아서굿!!!^^ 

-금종옥 2019-04-30 19:25:33

와우~~아삭하고 약간 매콤한맛 맛있떠요 고추가루를 넣었는데 표가나지 않네요 연근조림방법이 조금 다른것같아서 따라했는데 굿~~~♡ 

댓글 15
파일첨부
낙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돼지등뼈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제육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크림새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돌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달걀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드레싱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된장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