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6,426
상품목록
main thumb
귀요미민이맘

취나물무침 향긋한 봄향기가 가득해!!!

입맛이라는게 참 신기해요.
예전에는 나물이라고 하면 콩나물, 숙주나물, 시금치나물정도로 몇가지만 편식해서 먹었는데 저도 이제 나이가 조금씩 들어가면서 계절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나물들이 너무 맛있게 느껴지더라구요.
특히 나른한 봄날 먹는 봄나물 요리는 지친 내몸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 넣어 주는 것 같아서 참 좋아요.
봄나물 요리는 정말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향긋한 봄향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3~5월이 제철이라 지금 먹기 딱 좋은 취나물무침 만드는 법 지금부터 알려드릴께요.
4인분 15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취나물을 고르실때는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띄는 것이 맛이 좋기때문에 지금 드시는게 제일 좋아요. 조금 더 자라면 잎이 커지고 줄기도 더 단단해져 확실히 맛이 덜하더라구요.
혹시 질긴 줄기가 있다면 떼어내고 손질을 하신후에 흐르는 물에 살랑살랑 씻어서 흙과 이물질을 털어내주세요.
다음으로 넉넉한 끓는 물에 소금을 1스푼 넣고 나물을 데쳐 주시면 되요. 이때 소금을 넣어 데쳐야 취나물무침 색깔이 더욱 선명하고 이뻐져요..
아래위를 뒤적이면서 데치는데 시금치처럼 너무 살짝 데치면 덜익어서 질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잎이 퍼지고 줄기가 부들부들 해질때 까지 데치시면 되는데 시간으로 계산하니 약 2분정도였어요. 하지만 취나물의 상태에 따라서 데치는 시간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으니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어느정도 익었다 싶으시면 줄기부분 하나를 꺼내서 찬물에 헹궈서 드셔 보시는게 가장 정확하답니다.
잘 데친 나물은 찬물에 헹궈 주세요.
물기를 꼭 짠 후 볼에 담아주고 크기가 크다고 싶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시면 되는데 저는 잎이 부드럽고 어려서 자르지 않고 그대로 사용했어요. 다음으로 양념을 넣어 볼께요.
저는 국간장을 2스푼 넣어 줬는데 국간장은 집집마다 염도가 다르고 쌈장도 약간 넣어 줄거라 1스푼 먼저 넣으시고 다른 양념을 넣고 간을 보신후 추가로 넣으시는걸 추천 드려요.
다진마늘 0.5스푼을 넣어 주세요.
쌈장 0.5스푼을 넣어 주세요.쌈장을 넣는건 친정엄마께 전수받은 레시피예요. 쌈장을 약간 넣으면 간도 되고 감칠맛이 더 살아난다고 하시더라는...
그리고 들기름 1스푼을 넣어주세요. 취나물과 궁합이 좋은 식품이 바로 들깨인데 단백질과 지방이 추가되어 영양적으로 더 우수해 진다고 해요. 또한 특유의 구수한 향이 봄나물 요리 취나물무침을 더욱 맛깔스럽게 만들어 준답니다.
마지막으로 깨소금 한스푼 넣고 조물조물 잘 무쳐주시면 완성!!!
잎이 어려서 그런지 부드러운 식감이 참 좋아요~ 들기름 특유의 구수한 향과 쌈장을 약간 넣어서 그런지 짭조름하면서도 감칠맛이 느껴져서 더 맛있게 느껴지는... 무엇보다 양념의 향기속에서도 은은하게 느껴지는 봄향기... 취나물의 향이 너무 향긋해요. 취나물은 비타민A가 풍부하고 칼륨의 함량이 많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이렇게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볶아 먹어도 좋지만 어린잎과 줄기를 고기를 먹을때 쌈으로 먹어도 참 좋답니다. 한국사람들은 대부분 나트륨을 과다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먹으면 더더욱 좋은 채소예요.만드는법도 간단하면서 나른한 봄날 내몸을 일깨워 주며 약이 되는 봄나물 요리~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채소를 이용해서 나물이나 무침을 만들어 드신다면 음식이 곧 보약이 되는거죠. 향긋한 봄향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취나물무침으로 식탁에 활기를 더해 주세요.
팁-주의사항
1. 취나물을 삶는 시간은 줄기의 상태를 보고 부들부들해질때까지
삶아 주시고 잘 모르겠다 하시면 줄기를 떼서 찬물에 헹궈 드셔
보시는게 제일 정확해요.
2. 취나물과 궁합이 좋은 들기름을 넣어주면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해져요.
3. 국간장으로 간을 할때는 한꺼번에 하지 마시고 2번정도에
나눠서 하시면 간을 잘 맞추실 수 있어요.

등록일 : 2016-04-07 수정일 : 2016-04-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귀요미민이맘

반가워요~

요리 후기 12

송유미 (YOOMI) 2019-02-21 17:56:58

쌈장이 포인트네요 참치액 반스푼 올리고당 반스푼 정도 더 넣었는데 전 더 좋았어요 ㅎㅎ 

Grace aus 2019-09-23 11:15:21

저는 건 취나물을 사용하엿어요! 처음 취나물 레시피데로 만들어먹엇는데 성공! 제가 제대로 안 버무린 부분이 있는가 가끔 쌩 나물 맛이 낫지만 맛잇게 3일만에 다 끝냇어요! 

복이와 2019-03-26 21:59:12

너무 맛있게 만들어 먹었네요...향긋한 향과 맛깔나는 봄나물~~흐미 밥 한공기 뚝딱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