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3,359
상품목록
main thumb
강혜

레몬쉬폰

레몬제스트랑 생레몬즙이 들어가 레몬향이 폴폴 풍기는 레몬쉬폰입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하는 별립법을 썼어요. 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핸드믹서로 뽀얗게 될정도로만 휘핑해주세요. 공립법과는 달리 머랭을 만들어 넣을 거기에 아주 풍성한 거품을 올려주시진 않아도 돼요.
레몬즙을 넣어주세요. 저는 레몬제스트를 만든 레몬을 짜서 레몬즙을 넣고 모자란 5g정도만 시판 레몬즙을 넣어주었어요. 아무래도 생 레몬즙이 향도 더 좋겠죠? 생레몬즙을 쓸경우에는 씨나 레몬과육을 제거하기 위해 체에 꼭 한번 걸러주세요.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너무 오래 섞어 글루텐이 형성되 떡같은 케이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구요.
소금에 박박 문질러 잘 씻어놓은 레몬을 강판에 갈아서 준비한 레몬제스트를 넣어주세요. 레몬필이 있으시면 레몬필을 넣으셔도 좋아요. 저는 레몬필이 없고 냉장고에 레몬이 있길래 레몬쉬폰을 만들어야겠다 해서 만든거에요. 흰부분을 넣으면 쓴맛이 나니 노란 껍질부분만 조심스럽게 갈아주세요.
식용유도 흘려넣고 잘 섞어주세요. 쉬폰에는 오일류가 들어간다는 점이 특징이죠.
이제 머랭을 만들거에요. 흰자를 물기없는 볼에 넣고 살짝 거품을 내주신뒤 설탕을 2번에 나누어 넣고 핸드믹서로 윤기나고 뿔이서는 머랭을 만들어 주세요.
요렇게 뿔이서면서 윤기나는 머랭이 완성되었어요. 머랭을 만들때는 참 기분이 좋아요. 몽글몽글 올라오는게 너무 귀여워요.
머랭의 반을 쉬폰반죽에 넣어주세요. 머랭을 나누어 넣는 이유는 처음에 넣는 머랭은 거품이 꺼지는걸 생각하지 않고 반죽과 잘 섞이도록 하게 위해서고 두번째, 세번째로 넣는 거품이 거품이 꺼지지않도록 섞으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완성하는 거라고 해요. 아. 과학적인 베이킹.
나머지 머랭을 넣고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서 뭉치는 것없이 잘 섞이도록 아래에서 위로 퍼올리듯이 잘 섞어주세요.
쉬폰틀에 물 스프레이를 충분히 해주세요.
완성된 반죽을 잘 넣고 바닥에 두세번 내리쳐주세요. 안에 있는 큰기포를 제거하기 위해서라죠??? 이제 160~170'c'에서 40분간 구워주세요.
조금 부풀면서 저렇게 윗면이 쩍쩍 갈라진 멋진 쉬폰이 구워졌어요. 사실 쉬폰은 처음 구워보는 거라서 잘 안되면 어쩌나 걱정을 했는데 여러 이웃님들 블로그에서 본 그 쉬폰 모습이 맞았어요. 용량때문에 사진이 빠졌지만 쉬폰은 구운후에 틀에서 빼지 않은채로 컵을 뒤집어 놓고 컵 뒷면에 쉬폰틀을 꺼꾸로 세워서 충분히 식혀주세요. 충분히 식으면 스페츌라를 이용해 옆면과 밑면을 잘 분리해주시면 되요.
으아. 보들보들한 쉬폰이에요. 위에 노랗게 점점이 보이는 것이 바로 레몬 제스트에요. 구워서 꺼내자마자 레몬향이 가득한게 너무 기분 좋았어요. 진짜 제누와즈만큼. 아니 어쩌면 그 보다 더 부드럽고 폭신해요.

등록일 : 2008-12-04 수정일 : 2015-09-0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15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